영어과 공개수업

교사

박명진

교육과정 개요

●  3학년 국제화반 / 실용영어 수업

 

-일 시 : 2021년 8월 24일 화요일 1교시

-수업내용: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

               (How to Reduce Our Carbon Footprint)

수업 설계

 

차시목표

수능특강 20Gateway를 읽고 탄소발자국에 대해 배우며 자원을 재활용하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포스터를 만들고 발표할 수 있다.

과정

수업-평가 활동

도입

Greeting

Bellwork: Do you think Incheon is an eco-friendly city? Why or why not?

Activity 1. Think-Pair-Share [Mode: Individual, Pair, Whole Class Work]

1. 수업이 시작하면 생각할 질문을 제시한다.

2.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질문에 대한 의견을 개인별 노트에 작성한다.

3. 작성을 완료한 후 내용을 공유한다.

전개

Activity 1. 교재를 읽고 해석해 본 뒤 Sustainability의 의미를 배워본다.

Activity 2. Jigsaw Listening Activity [Mode: Group Work]

1. 학생들에게 carbon foorprint와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게 한다.

2. 각자 듣기를 마무리 한 후에 조별로 논의하여 핵심정보를 완성한다. (빈 칸 채우기)

3. 교사의 설명을 듣고 내용을 이해한다.

 

Activity 3.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자원보호와 재활용에 관련된 포스터 제작하기[Mode: Group]

1. 포스터 예시 제시하기                     

2. 포스터를 모둠별로 그리기

3. 포스터 아래 중앙에 제목 작성하기

4. 포스터의 내용과 강조하는 것을 쓰기.

 

Activity 4. 모둠별 포스터 발표하기

Sharing [Mode: Group & Whole]

1. 포스터의 의도와 강조하는 것을 다른 조원들에게 발표하기.

2. 다른 조의 발표를 들을 때는 listening log 작성.

정리

Activity 1. Exit Ticket 작성하기 [Mode: Individual]

1. 본시 수업 후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작성하기

Activity 2. Self evaluation [Mode: Individual]

자기성찰평가를 통해 오늘 수업에 대해 성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나의 수업 참여도, 모둠 별 토의에서 나온 흥미로운 내용, 새롭게 배운 내용 등)

이번 차시 Design의 핵심

  • 생각을 펼치는 다양한 사고 기법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마음껏 펼치도록 지도한다.
  • 탄소 배출의 의미와 자원재활용, 자연보호를 함양할 수 있는 포스터를 만들 수 있다.
  • 학생들이 협력하여 영어 듣기를 이해하고 함께 내용 이해를 점검한다.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