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공개수업

교사

하성훈

교육과정 개요

3학년 과학중점C반 / 지구과학2 수업

 

- 일     시 : 2021년 9월 28일 화요일 4교시 

- 수업내용 : 지진관측소 측정 자료를 활용한 진원 거리 계산 및 진앙과 진원 위치 특정

수업 설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교 사

학 생

 

본시학습

내용 전개

 

* 일본 남부에서 발생한 가상의 지진 사례를 설명하고, 관측 자료를 통해 진앙의 위치와 진원의 깊이를 구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 수행 평가 평가지를 통해 세 관측소의 위치와 이곳에서 관측된 각각의 PS시를 제시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PS시를 이용하여 진원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도록 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진원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3개의 원을 그려 진앙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도록 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3개의 원과 진앙의 위치를 이용하여 진원 깊이를 지표에 표시하고 구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도록 한다.
  • 평기지에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면 급우의 멘토를 받도록 하고, 멘토를 받은 학생과 멘토를 준 학생의 학번과 이름을 평가지에 기록하도록 안내한다.
  • 과제 수행을 마무리하고 본인들의 과제 수행 결과와 과정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도록 한다.

 

 

 

  • 수행평가지를 배부받고 수행평가지의 과제를 분석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PS시를 이용하여 진원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진원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3개의 원을 그려 진앙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 전 차시에서 학습한 ‘3개의 원과 진앙의 위치를 이용하여 진원 깊이를 지표에 표시하고 구하는 방법을 상기하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 평가지에 과제를 수행한다.
  •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면 급우의 멘토를 받도록 하고, 멘토를 받은 학생과 멘토를 준 학생의 학번과 이름을 평가지에 기록한다.
  • 과제 수행을 마무리하고 본인들의 과제 수행 결과와 과정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학습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 실제 현장에서는 이 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이유와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어떠한 가정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차시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실제 현장에서는 이 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이유와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어떠한 가정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발표한다.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