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형 수업

교사

3학년 영어과 김원종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3학년이지만 강의식 수업의 비중을 낮추고 발표 및 질문, 피드백 교환, 독서활동, 서술형(논술형) 쓰기 수행평가 등,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비중을 늘려나감.

성취 기준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내용,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 글의 논리적 순서와 인과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학생이 참여하는 비중의 확대를 통한 학생부 개인별세부능력및특기사항 기재내용의 내실화

수업 방향

-수업시간 중 발표 및 교사학생, 학생학생 피드백 교환 시간 확보

-전공 및 관심분야에 관한 독서활동 장려

-독후활동을 영어 논술형 평가와 연계

-학생이 수업할 내용을 예습하여 1일 교사가 되어 지식 전달 체험하기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1일 교사 체험

학생이 수업을 진행(5)

2차시

독해 수업 중 내용 토론

수업 중 논의가 필요한 내용이 나오면 실시(10)

3차시

독해 수업 후 내용 질문

수업 후 질문-답변 시간 확보

(10)

4차시

독서활동 후 독후감을

논술형 평가로 시행

수업 중 실시(20)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모든 학생이 배울 내용(5분 간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분량-사전에 교사와 의논하여 지정해 줌)을 예습한 후 자기 차례가 오면 1일 교사가 되어 수업함

-이후 다뤄진 내용에 대해 교사가 보충설명을 하며 내용에 의문이 있거나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학생 상호간에 토론을 유도

-학생 상호간 토론이 끝난 후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는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답변해 줌

-학생들이 수업 중 배운 내용이나 기타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부분에 대해 독서활동을 하여

독서교육종합시스템에 업로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논술형 평가를 실시함.(수행평가)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모든 수업에 적용 가능하나 특히 독해수업에도 알맞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