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공개수업

교사

김희수

교육과정 개요

1학년 1반 / 통합사회

 

일     시  :   2022718일 월요일 4교시

 

대  단  원 :  . 생활 공간과 사회

본시 단원 :  1.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변화

 

학습 목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설계

단계

(시간)

학습내용 교   수   -  학   습   활   동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5분)

출석 점검

전시학습상기

동기유발

본시학습 목표제시

* 인사 후 출석 점검을 한다.

* 전시학습을 확인한다.

- 산업화와 도시화의 정의에 대해 질문한다.

* 본시 수업 목표를 제시한다

* 교사와 인사한다.

* 전시학습을 복습해 본다.

* 본시 학습목표를 이해한다

*차분한

학습

분위기

유지

 

전개

(10분)

본시학습 내용 전개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 차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발전 속도 차이를 이해하고 그 이유를 생각해본다

 

전개

(30)

개발나침반 활동

전개

  * 일반적인 도시 문제에 대한 사진을 제시하며 도시 문제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다.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문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지적하며 미국 디트로이트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사례를 보여준다.

* 개발나침반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각 사례 지역에 대입하여 모둠활동을 진행한다.

* 적극적으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수업에 참여한다.

* 개발도상국 모형의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모둠활동을 진행한다.

* 조별활동 진행 중 다른 학생들과 잡담을 하지 않고 집중하여 참여한다.

* 노트북과 같은 검색 자료 활용 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정리

(5분)

학습내용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 차시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한다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