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공개수업

교사

김성아

교육과정 개요

일시: 2022년 12월 1일 2교시    장소: 지구과학실

대단원:   Ⅳ. 환경과 에너지 

중단원:  적정 기술을 적용한 장치 고안하기

학습목표: 적정 기술을 적용한 폴드스코프를 만들어 보고, 적정 기술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
준비물: 컴퓨터/스마트폰, 폴드스코프 만들기 재료
 

수업 설계

 

지도

 단계                

학습    과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지도상의 유의점

준비하기
(15분)
[예비]

• 학습 목표를 인지하게 한다.

 
[탐색]

적정 기술 체험하기


• 적정 기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도록 한다.       

• 페트병 전구, 큐드럼, 항아리 냉장고, 생명 빨대 등 적정기술의 종류를 알고 그 원리를 이해한다.                                                                      

•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별도의 참고서를 활용해 적정기술에 대해 찾아보도록 한다.

탐구
수행하기
(25분)
  [초점]      

적정 기술의 의미와 적정 기술이 가져야 할 조건 알아보기


• 적정 기술이 가져야 할 조건에 대해 조별로 토의해본다. 

• 다양한 적정 기술의 사례를 알고, 적절 기술의 의미를 이해한다. 
• 생명 빨대를 소개하고 그 원리와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 

 
[도전] 
 [만들기]             

적정 기술 장치 고안하기

 
• 모둠별로 폴드스코프를 만들어보고, 그 원리와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 
• 폴드스코프의 유용성과 널리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토의한다. 
• 폴드스코프의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 폴드스코프 만들기 재료를 준비하고 설명서를 보고 폴드스코프를 만든다, 
정리하기 
(10분)
마무리
하기
[발표] 

발표하기

• 다른 모둠의 개선 방안을 듣고 평가하도록 한다.
• 활동 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하도록 한다. 

• 다른 학생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내용을 정리한다.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