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수업 - 학습 지도안

교육과정 개요

 

일 시

202369일 금요일 6교시

교과명

수학

지도교사

차형준

대상

1학년 9

장소

1-9반 교실

단원명

대단원

. 도형의 방정식

중단원

2. 직선의 방정식

(1) 직선의 방정식

학습

목표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규칙에 따라 직선을 좌표평면에 나타내 봄으로써
   직선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곡선을 표현할 수 있다.

 

수업 설계

 

단계

학습내용

(시간)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및 학습자료

교 사

학 생

도입

출석 확인
학습 목표 제시

 

지오지브라 접속

(5)

인사 후 출석 점검을 한다.

완성된 스트링아트 작품과 함께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지오지브라 클래스에 참여하도록 수업 코드를 제시한다.

지오지브라 명령어 유인물을 나눠준다.

교사와 인사한다.

완성 작품을 보고 동기 부여를 받고 학습 목표를 이해한다.

노트북으로 지오지브라에 접속하여 클래스에 참여한다.

지오지브라 명령어 유인물을 받는다.

노트북 수업 환경을 수업 전에 준비한다.

지오지브라 클래스룸

지오지브라 명령어 정리 유인물

전개

[활동 1] 직선의 결정 조건 복습하기

(5)

지난 시간 학습한 직선의 결정 조건이 무엇인지 묻는다.

지오지브라 활동지의 한 직선에서 항상 일정한 값이 무엇인지 빈칸에 채워 넣도록 안내한다.

직선의 결정 조건을 대답한다.

 

지오지브라 활동지에 기울기라고 답을 적는다.

 

지오지브라 활동지

[활동 2] 직선의 방정식 세우기

(10)

 

한 점과 기울기로 그린 직선을 움직여보고 기울기가 일정함을 이용해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도록 문항을 제시한다.

두 점으로 그린 직선을 움직여보고 두 점으로 기울기를 구해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도록 문항을 제시한다.

직선의 기울기 슬라이더를 움직여본다.

기울기가 주어졌을 때 직선의 방정식을 작성한다.

 

 

 

두 점을 움직여본다.

두 점이 주어졌을 때 직선의 방정식을 작성한다.

순회지도로 입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없도록 한다.

직선이 아닌 슬라이더와 점을 드래그하여 움직이도록 안내한다.

지오지브라 명령어와 수학책에서 표현은 다름을 안내한다.

 

 

[활동 3] 두 직선

위의  점으로

스트링아트 그리기

(15)

스트링아트 만드는 과정을 시연하며 따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①  y=ax,  y=bx 함수를 그리고 슬라이더를 움직이도록 한다.

두 일차함수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는 명령어를 알려준다.

하나의 직선의 방정식 위의 점들의 순서를 반대로 뒤집도록 한다.

두 배열의 두 점을 잇는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것이 목표임을 알려주고 기울기들을 먼저 구하게 한다.

기울기와 한 점을 이용해 직선의 방정식을 세우게 한다.

모두 완성한 학생은 기울기 슬라이더를 움직여볼 수 있도록 하고 자신 나름대로 꾸며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실습을 따라 한다.

 

 

함수를 그리고 슬라이더를 움직여본다.

 

명령어로 일차함수 위에 일정한 간격의 점을 찍는다.

 

명령어로 점의 배열 하나를 뒤집는다.

 

각 대응되는 점에 대한 기울기 배열을 구한다.

 

 

기울기와 한 점을 이용한 직선의 방정식을 세워 완성한다.

자신만의 형태로 재구성하여 다음과 유사한 결과물을 완성한다.

따라오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순회지도 하되 명령어 유인물을 참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먼저 완성한 학생은 도전과제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활동 4]  원 위의 점으로

스트링아트 그리기

(10)

도전과제를 할 수 있도록 주어진 조건을 안내하고 힌트를 준다.

 

앞서 실습한 내용과 주어진 조건을 활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세워 원 위의 스트링 아트를 만들어 본다.

 

정리

 

학습 내용정리

다음 차시 예고

노트북 정리

(5)

오늘의 학습 내용을 정리한다.

다음 차시 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노트북을 정리하도록 한다.

오늘의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노트북을 정리한다.

 

 

 

<보조 자료>

지오지브라 명령어 노트

 

구분 명령어 설  명
X 좌표 x(A)

 점A x좌표를 구해준다.

y 좌표 y(A)  점A y좌표를 구해준다.
단순배열

sequence( 표현식, 변수명,

시작값, 끝값, 간격 )

 변수가 들어간 표현식에 맞게 시작값부터

 끝값까지 주어진  간격으로 대입해서

 배열을 만들어준다.

배열 뒤집기

reverse( 배열 이름 )

배열을 뒤집어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준다

배열로 배열 만들기

zip( 표현식, 변수명1, 배열1이,

  변수명2, 배열2이름, ...

 표현식의 변수에 배열의 값을 순서대로

 대입하여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준다.

 

사용 예시

입력값: sequence( (t, f(t)), t, 0, 10, 2 )

결과값: { (0, f(0)), (2, f(2)), ... , (10,f(10)) }

 

l1={1, 2, 3, 4, 5}

l2={2, 4, 6, 8, 10}

입력값: zip( s * t , s, l1, t, l2)

결과값: {2, 8, 18, 32, 50}

 
 

활동 모습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