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ped learn Youtube를 이용한 수학 수업

교사

1학년 수학과 차형준

교육과정 개요

  1. 거꾸로 교실 수업이란?

 

 

거꾸로 교실은 기존의 강의와 과제의 순서를 뒤집어 집에서는 강의를 듣고 학교에서는 활동 과제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업 전 미리 보고 오는 동영상 강의를 통해 모르는 부분은 반복하여 듣고 강의의 속도를 자신에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수업이 가능합니다. 수업 중에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모둠을 만들고 멘토와 멘티를 정해주어 또래학습이 일어나게 하고, 개인 수준별, 모둠별 활동과제와 경쟁 및 협력과제 등 다양한 활동학습을 제공하여 수업을 능동적으로 만들어가도록 유도합니다.

 

2. 수업 전: 동영상 강의 촬영

동영상 강의 촬영은 거꾸로 교실의 하나의 기둥을 이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미리 개관학습을 해오지 않는다면 학교 수업 시간에 과제를 해결하기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언제나 간단하게 보고 올 수 있도록 짧지만 핵심들을 짚어줄 동영상 강의를 직접 촬영합니다.

 

3. 수업 중: 수업 활동 계획

수업시간에는 학생들이 미리 배워온 내용을 실행하고 발휘할 과제들이 필요합니다. 활동을 계획하고 구성하는데 먼저 활동 대상을 개별로 할지 모둠으로 할지 전체로 할지 선택합니다. 개별 활동으로는 리그별 선착순 문제풀기, 스피드 퀴즈 게임 등을 진행했습니다. 모둠 활동으로는 릴레이 문제풀이, 암호풀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전체로 하는 게임은 범인 찾기 등이 있었습니다. 활동방법은 경쟁을 시킬 것인지 협력하게 할 것인지 정하고 어떤 게임의 형식에 담아낼 것인지 생각했습니다.

 

4. 수업 후: 보충 학습 자료 공유

클래스팅이라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념정리노트나 학생들이 어려워했던 문제들의 풀이 영상 등을 공유합니다.

이때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내용을 찍어서 업로드하여 공유하기도 합니다.

 

수업 설계

1. 수업 흐름 예시(수업지도안)

단계

(시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10)

출석 점검

동영상 강의 시청 확인

 

강의 내용 요약

 

 

 

 

게임 소개 및

상품 소개

* 인사 후 출석 점검을 한다.

* 동영상 강의 시청을 확인한다.

- 시청하지 않은 학생은 컴퓨터로 시청하도록 한다.

* 동영상 강의의 학습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다.

-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방법

- 평행&수직 조건

- 점과 직선 사이 거리 공식

범인을 찾아라.” 게임 소개

소정의 간식을 준비한다.

* 교사와 인사한다.

* 강의를 시청했는지 손을 들어 표시한다.

- 강의를 시청한다.

* 동영상 강의 내용을 떠올리고 요약 정리한다.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 유도

*사전에 범인을 해줄 학생을 섭외한다. 그 학생이 상품을 숨겨놓은 상태에서 시작한다.

전개

(30)

교과서 문제풀이

 

 

 

게임 진행

* 교과서 문제 풀이시간을 제공한다.(pp153~167, 20)

-순회지도하며 개별적인 질문을 받는다.

-학생 간 협동 학습이 일어 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조별로 활동지를 배부하여 게임을 진행한다.(10)

-활동지 상의 문제의 답을 조합하면 범인의 이름이 나타난다.

 

* 교과서의 문제를 푼다.

  • 조원의 동료 간 질문을 주고받는다.
  • 칠판을 활용해 조장이 설명한다.

 

* 게임에 참여, 활동지를 함께 풀면서 범인을 찾는다.

*조원의 수준별로 풀 수 있는 문제를 준비하여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시간을 짧게 주어 협동하지 않으면 제시간에 풀지 못하도록 한다.

정리

(10)

시상

 

학습내용 정리

차시예고

강의시청안내

* 활동에서 우승한 팀에게 시상한다.

* 활동지 상 어려웠던 문제 두 문제를 질문 받아 설명한다.

* 차시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 집에서 보고 와야 할 강의를 안내한다.

* 박수와 호응

 

* 질문을 한다.

 

*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들어야할 강의를 기억한다.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한 남은 질문들은 강의로 녹화하여 시청 과제로 대체한다.

 

단계

(시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10)

출석 점검

동영상 강의 시청 확인

 

 

강의 내용 요약

 

 

 

 

 

게임 소개 및

상품 소개

* 인사 후 출석 점검을 한다.

* 동영상 강의 시청을 확인한다.

- 시청하지 않은 학생은 컴퓨터로 시청하도록 한다.

 

* 동영상 강의의 학습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다.

-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방법

- 평행&수직 조건

- 점과 직선 사이 거리 공식

*“보물찾기게임 소개

- 10분 동안 활동지 문제를 풀어 자물쇠를 여는 게임. 활동지 안에 있는 문제의 답을 조합하여 주어진 식에 대입하면 비밀번호가 나온다. 조별로 활동하며 각조에 반드시 한사람 당 한 문제 이상 배당되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자물쇠를 열어볼 기회를 박탈당한다.

*소정의 간식을 준비하여 상품으로 공개한다.

* 교사와 인사한다.

* 강의를 시청했는지 손을 들어 표시한다.

- 듣지 않은 학생들은 컴퓨터로 강의를 시청한다.

* 동영상 강의 내용을 떠올리고 요약 정리한다. 모르는 개념을 질문한다.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 유도

전개

(30)

교과서 문제풀이

 

 

 

 

 

 

 

 

 

 

게임 진행

* 교과서 및 워크북 문제 풀이시간을 제공한다.(pp168~170, 20)

-순회지도하며 개별지도를 한다.

-학생 간 질문을 주고받으며 협동 학습이 일어 날 수 있도록 독려한다.

-현재 푸는 문제에서 숫자만 바꾸어 보물찾기 문제가 나옴을 명시한다.

 

*조별로 활동지를 배부하여 게임을 진행한다.(10)

-활동지 상의 문제의 답을 조합하면 자물쇠 비밀번호를 알 수 있다.(활동지 첨부)

-시간이 초과되면 상품은 아무도 받지 못함을 알린다.

* 교과서의 문제를 푼다.

  • 조원의 동료 간 질문을 주고받는다.
  • 칠판을 활용해 조장이 조원들에게 질문을 받고 알려준다.
  • 질문한다.

 

 

 

 

* 게임에 참여, 활동지를 조별 활동으로 함께 풀면서 비밀번호를 찾는다.

*조원의 수준별로 풀 수 있는 문제를 준비하여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시간을 짧게 주어 협동하지 않으면 제시간에 성공하지 못하도록 한다.

*순회지도 시에 문제 푸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며 각조의 조장을 배치해 조원들의 질문을 받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10)

시상

 

학습내용 정리

차시예고

강의시청안내

* 활동에서 우승한 팀에게 시상한다.

* 활동지 상 어려웠던 문제 두 문제를 질문 받아 설명한다.

* 차시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 집에서 보고 와야 할 강의를 안내한다.

* 박수와 호응

 

* 질문을 한다.

 

*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들어야할 강의를 기억한다.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한 남은 질문들은 강의로 녹화하여 시청 과제로 대체한다.

 

 3. 수업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모둠 학습 중인 학생

릴레이 문제풀기

 

학생간 멘토-멘티 지도

모둠 활동 중 옆 학생에게 가르쳐주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