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역량 향상을 위한 학생중심 수업

교사

2학년 수학과 김태원

교육과정 개요

. 개관

 

선생님 수학을 왜 배우나요?’라는 질문은 수학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들어 봤을 것이다.

수학을 왜 배우는지 알려면 수학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수학을 말하라?’ 이러한 질문에 당신은 어떻게 답할 것인가?

학생들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해결하며, 다양한 교과목에서 진행되고 진행하기를 바라는 09 개정 교육과정과 15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스토리텔링을 수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으로 인문학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언론과 우리나라 교육자들은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우수한 지능을 가지고 있고, 그 사실을 뒷받침할 증거들을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성인 중에서는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사람은 적다. 우리는 종종 스티브 잡스와 같은 인물은 대한민국에서는 나올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이에 대한 방안으로 STEAM을 이야기한다. STEAM이라는 말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이라는 말의 첫 글자를 딴 합성어입니다.

STEAM 교육은 1990년경 미국에서 시작한 STEM 교육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단절된 지식교육에 중점을 둔 교과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수학과 인문학은 서로 단절되고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하여 연결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습니다. 화자는 수학교육과에 진학하여 수학과 국어를 복수전공을 하며 두 과목을 연결 짓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느낀 생각들을 주변 선배 수학 선생님들의 수업 참관과 멘토링을 바탕으로 수업 방식에 대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하여의 필요성 및 취지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의한 수학과는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 수학적 과정을 통해 길러진 핵심 역량은 타 교과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개인의 전문적 능력의 증진과 창의·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도 토대가 된다.

한편, 학교 수학에서는 인지적 능력의 증진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등 정의적 영역의 개선과 더불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야 한다. 수학은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교과이므로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 학습 수준, 학습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교수 학습에 따르면, 다양한 교수, 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의 교수·학습에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을 학습 소재로 하여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도입한다.

 

. 의미 있는 발문을 하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발문을 할 때는 학생의 인지 발달과 경험을 고려하며, 발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의미 있게 처리한다.

(2) 학생의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해 가능하면 열린 형태의 발문을 통해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게 하고 다양한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게 한다.

 

. 수학적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수학적 창의력의 신장이 이루어지도록 수학적 문제 해결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한다.

(2)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3) 하나의 수학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한 후 그 해결 방법을 비교해 보고, 더 높은 차원으로 확장해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4) 수학 개념이나 용어의 정의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보다 학생 스스로 개념과 용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의해 보게 한다.

 

. 수학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문제 해결은 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2)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을 토대로 해결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3) 문제 해결의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방법과 과정,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도 중시한다.

(4)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게 한다.

 

.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2)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거나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한다.

(3) 수학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토론하며 다른 사람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사고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다른 학습자의 풀이 방법과 의견을 존중하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을 기르게 한다.

(2)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의 소양을 기르게 한다.

 

.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과 관련지어 수학을 배움으로써, 수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수학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2) 수학에 대한 흥미, 관심, 자신감을 갖도록 학습 동기와 의욕을 유발한다.

 

. 수학 학습 시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수행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위와 같이 수학과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의 필요성 및 수학적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향상하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생활 상황을 수학 문제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닌 실제 생활을 수학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며 수학적 원리가 실생활에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판단하여 지금의 상황을 고민해 보고 인문학적 요소로 작성해 봄으로써 수학이 우리의 실생활과 따로 떨어진 학문이 아닌 함께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수학의 필요성 및 수학적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려 한다. 이렇게 생각한 사고는 자신의 삶과 연결성을 가지고 작용하여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이제 개정 교육과정서 제시하는 평가 방법과 유의사항을 알아보자.

 

. 수학 학습의 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 개개인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에서는 학생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하여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여 평가하되, 수학의 교수·학습에서 전반적으로 요구되는 다음 사항을 강조한다.

(1)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2) 수학의 용어와 기호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표현하는 능력

(3)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추론하는 능력

(4)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

(5)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하는 능력

(6) 수학적 사고 과정과 결과를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

(7)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에서는 학생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학 및 수학 학습에 대한 관심, 흥미, 자신감, 가치 인식 등의 정도를 파악한다.

. 수학 학습의 평가에서는 평가하는 학습 내용과 방법에 따라 학생에게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와 다양한 교구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과정과 내용에 따른 학습지도는 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할 뿐,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 ‘수학을 왜 배우지?’, ‘수학을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그 가치를 알기 힘들어 거리감이 들고 학문의 어려움마저 느낀다. 우리의 삶의 일상적인 내용이나 의미 있는 기억들을 수학적 요소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없겠느냐는 의문이 들었다.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을 지도하면서 수학1, 수학2, 미적분1, 미적분2, 확률과 통계 과목을 지도하며 단원별로 공식이나 주요개념, 학습한 단원 및 개념을 더 잘 익힐 방법이 무엇일까?’라는 의문에 단순 문제풀이를 위한 공식암기가 아닌 이론을 만든 수학자를 알아보고 에피소드를 탐구하여 나에게 나타나거나 겪었던 인지적 문제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얻은 수학적 교훈이 무엇인지? 진로와 관련된 방향과 그에 따른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시, 소설, 수필형태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느낀 점과 앞으로의 각오 및 좌우명을 결정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단원별 수학적 원리 및 단원의 정의를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며, 어렵고 거리감을 느꼈던 수학을 자신의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보고, 주위 친구들에게 설명해보는 시간을 가져봄으로써 수학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고, 수학적 사고 활동을 증가시키며, 흥미를 유발하여 조용하던 수학 시간에 활기를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수업 설계

1.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하여계획 및 일정

. 운영시간 : 정규수업시간

. 운영편성 : 1, 2학년 본교 재학생 전체

. 주제선택 : 해당과목 단원 관련 자유 주제(수학1, 수학2, 미적분1, 미적분2, 확률과 통계)

. 운영방법 :

 

1. 주제 및 파트 선정

2. 주제별 발표수업

3. 질의응답 및 피드백

 

 

 

교과 교사의 설명 워크숍 후 모둠 편성 및 희망하는 발표 단원을 선정한다.

스스로 희망한 발표 부분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의 질의응답 및 교사의 피드백이 진행

  <그림 1> 모둠 및 주제 선정 후 학생중심 발표수업진행

 

4. 모둠별 창의 문제제작

5. 모둠별 창의문제해결

6. 풀이 발표 및 평가

   

 

 

모둠별 창의수학문제 제작

다른 모둠에서 제작한 문제를 모둠원 모두가 토론하여 해결함

출제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풀이후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가짐

<그림 2> 모둠별 창의문제 제작 & 모둠별 해결, 출제자의 출제 의도 및 풀이법 설명 

 

7. 인문학으로 표현

8. 자신의 글 발표

9.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및 우수작품 전시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그 가치에 대하여 작성하기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

수업에 진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에 기록

  <그림 3>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작성 및 발표 후 평가

 

 

    Tips       과학 중점학급의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발표 수업에 참여한다. 소수가 다수의 영역을 해결하기보다는 교사의 적절한 분배 및 편성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나 선호하지 않는 부분은 발표하지 않은 학생에게 편성하여 의욕 없는 수업 진행으로 강의자와 청자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단원은 교사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과 동일한 시선으로 수업에 임하는 모습을 통하여 학생들과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 차시별 수업 내용 및 세부 운영내용

 

* 1 주 차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1. 모둠 조직

2. 학생별 발표주제선정

3. 수업 진행방법 경청

1. 수업 진행 방식 안내

2. 학생 발표 내용 조정

3. 양식 안내 및 방법소개

4. 수업 시범수업 실시

 

           󰏊 Tips

          • 차시별로 분량으로 교사가 범위를 사전에 구분하여 둔다.

 • 발표 주제 선정은 학생들이 희망에 의해 선정할 수 있도록 교사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

 •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어색한 학생들을 위한 시범 수업 및 모범답안을 안내한다.

 

* 2 ~ 6 주 차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학생 스스로 선정한 단원에 대한 발표 수업 진행 및 수업평가

수업 진행에 대한 멘토링

수업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지양한다                 .

                    󰏊 Tips

                    학생들이 발표 수업을 경청할 수 있도록 교사의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 잘못 설명된 부분은 잘못된 개념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즉각 수정하고,  부족한 내용은 발표 후 교사가 추가 설명한다.

 • 발표 후 발표자의 발표 소감 및 청취자의 소감을 발표하여 학생들끼리 서로의 수업에 대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교사가 발문한다.

 

 

* 7주차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1. 창의문제 만들기 및 풀이법 작성

2. 창의문제 모둠협력 풀이

1. 학생들이 제작한 문제를 취합, 오류 점검

2. 조별로 해결할 프린트 제작

수식 및

geogebra

활용한다.

                  󰏊 Tips

                창의 문제 모둠별로 제작하여 제출하고, 풀이는 개인의 역량보다는 모둠별 협력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둠을 편성하고 모둠별 하나의 답안지만 제공한다.

                  • 교사는 한글파일로 제작한 문제를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수식사용법 및 Geogebra 사용법을 사전에 설명하여 모든 학생이 공유할 수 있도록 파일로 제출받으면 모둠별 평가문제를 취합하기에 편리함이 있다.

                  • 창의 문제는 문제, 풀이, 출제 의도, 출제 소감 등을 작성하여 다른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출제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풀이하도록 유도하고, 인터넷 카페에 내용을 공유한다.

                  • 선행학습이 되지 않도록 교육과정 및 수업내용에 적절한 문제가 맞는지에 대한 교사의 사전 평가가 필요하다. 교사의 참여는 최소로 한다.

                

 

 

 

 

 

 

 

 

 

<삼각함수 극한과 관련된 창의 문제>

자신이 제작한 문제를 직접 한글파일로 작성하고 Geogebra를 이용하여 자신이 의도하는 도형 및 그래프를 제작하여 파일로 제출한다.

 

* 8주차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스스로 제작한 창의 문제의 풀이 및 출제 의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발표 소감 및 발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듣는다.

학생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가능하면 열린 형태의 발문을 통해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게 하고 다양한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게 한다.

 

            󰏊 Tips

         발표력이 부족하거나 발표자나 해결한 문제를 설명하는 발표자의 설명을 경청하지 않는 학생들을 지목하여 수업에 대한 평가 및 태도를 말하게 하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경청하는 태도가 좋아진다.

 

* 9~ 14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학생 스스로 선정한 단원에 대한 발표 수업진행 및 수업평가

수업 진행에 대한 멘토링

 

            󰏊 Tips

          • 여러 학생의 발표로 발표력이 향상된 모습을 보인다. 이런 경우 교사의 참여를 최소로 한다.

 

* 15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1. 창의문제 만들기 및 풀이법 작성

2. 창의문제 모둠협력 풀이

7~8주차 내용과 동일

 

 

* 16~ 17(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발표시간)

학생 활동 내용

교사 활동 내용

비고

발표를 위해 준비한 부분을 나에게 의미 있는 기억들로 정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을 통해 그 가치를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시, 소설, 수필로 작성하여 발표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에 대한 조언 및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하는 능력에 대해 느낌 전달

 

 

             󰏊 Tips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학생이 작성한 내용에 대해 교사가 느낀 생각을 전달하고 평가는 하지 않는다.

                     • 학생의 창의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다양한 인문학적 장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전시한다.

                      • 기말고사 후 수업은 학생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무엇을 할지 망설이는 선생님들이 많이 있다. 이 시기에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발표한 부분을 자신의 의미 있는 기억들을 재구성하여 인문학적 장르로 표현한 글을 발표하고, 그 내용을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에 기재한다. 발표 후 수학적 개념에 대해 정리하는 기회가 되며 서로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재미를 함께 느낄 기회가 된다.

                    󰏊 Tips  과학 중점학급을 대상으로 창의 수학 문제 제작 발표 수업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수행평가 평가 항목으로 도입하려 하였으나,

                수준별 수업으로 여러 교사가 각각의 학급 수업을 진행하여 교사의 역량에 따른 운영방법에 따라 평가의 객관성 및 일관성은 낮아지고 주관적인 평가로 보여줄 수 있어 단위 수가 높고 입시에 민감한 과목이라 수행평가 항목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1. 미적분2 수업에 도입한 사례

미적분 영 역

내 용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뜻과 그래프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미분

삼각함수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삼각함수의 미분

미분법

여러 가지 미분법

도함수의 활용

적분법

여러 가지 적분법

정적분의 활용

2017학년도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양식지

 

<앞 면>

 

<뒷 면>

 

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뜻을 수필로 표현한 예

나의 의미있는기억들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2) 삼각함수의 미분법을 수필과 시로 각각 표현한 예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내용

 

  

 

  3) 적분법 중 삼각함수 치환적분법을 수필과 시로 각각 표현함

나의 의미있는기억들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2. 생활기록부 행정 입력사항

.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 사항에 개인별 단원의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입력

.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 사항에 창의 문제 만들기 작성 및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입력

         다.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 사항에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작성 발표 내용을 요약 입력

 

 

                󰏊 Tips     발표 수업 진행, 창의 수학 문제 제작 및 발표, 수리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작성 및 발표 세 가지 및 개인별 과제탐구 활동 등 영역별 300~400bite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하면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의 1500bite 분량에 맞게 작성할 수 있으나,

                 다수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발표가 개별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작성내용이 모두 달라 작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여 교사의 역량 및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수업마다 적절한 메모를 통해 세부능력 특기 사항을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결과 및 FeedBack

1. 교육적 효과

여러 활동과 학생 주도적 수업으로 전반적인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으며, 이를 토대로 학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제해결 및 내용이해의 측면에서 교사의 설명을 듣는 청자의 입장에서 직접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입장이 되어 수학적 원리 및 정리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하여 수학적 원리를 한 번 더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다양한 현상에서 수학적 원리를 찾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이 늘어남으로 수학과 인문학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학생들이 늘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삶에 대하여 성찰하는 학생이 많아졌다. 선생님들은 기말고사 후 수업 진행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시기에 한 학기 동안 배운 지식을 틈틈이 작성한 인문학적 내용의 발표를 통하여 학습한 수학 내용을 복습하는 기회와 함께 인문학 작품 감상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서로의 생각 및 고민을 알아볼 수 있어 교유관계에 도움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 향후 활동계획

학생들이 수학을 소재로 작성한 인문학적 글쓰기 내용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교내 전시를 통해 다른 학급의 학생들이 감상하여 수학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고 또 다른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모습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우수 작품들을 수집하고 있다. 현재 수학동아리에서는 다양한 주제별로 수리과학 체험교실을 운영 중이다. 이는 송도고등학교와 교사공동체가 주관하여 인천지역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UCC,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창의 교구 체험 및 설명을 통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봉사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수학을 인문학적 요소로 표현한 작품들을 함께 전시하여 수학의 다양한 모습들을 인천지역 중·고등학교에 알리고 나아가 전국의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

 

3. 제언

대부분의 활동이 모둠으로 이루어지는 측면이 있어 같은 모둠 내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교사로서 공정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했으며, 실생활 및 자신의 삶과 주변 상황들과 연관된 수학적 원리를 새롭게 찾는데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느끼게 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줄이기 위해 교사가 사전에 충분한 설명과 함께, 우수사례에 대한 예를 제시하는 모델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단편적인 모델링은 학생들을 획일화하여 창의성을 발휘할 방법을 줄일 수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여야 한다. 그리고 수학과 인문학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며 학생들이 작성한 글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지양하고, 긍정적인 발문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의문에 대하여 교사가 고민했던 내용을 안내한다면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발표를 지원하는 학생이 많아지는 효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