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주제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사

2학년 국어과 방철규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31056.작품을 비판적, 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고 서로 평가한다.

310511.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성취 기준

31056-1.작품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31056-2.작품에 대한 해석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이를 상호 평가할 수 있다.

310511-1.작품을 읽고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문제의식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10511-2.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가치를 탐색하여 자신의 생각과 비교할 수 있다.

310511-3.작품을 읽고 자신에게 어떤 긍정적 효과나 삶의 변화가 있었는지 말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독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해 책 한 권 전체를 정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다. 학생들이 방과 후에 개인 독서 시간을 갖기 힘든 상황이므로 수업 시간을 활용해 여유롭게 독서를 하면서 책의 내용을 자신의 삶에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수업 방향

자신의 흥미분야와 독서습관을 스스로 파악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분량과 내용의 책을 선정한다. 책 선정 후 주 1회 독서를 한 후 독서 기록장에 그 날 읽은 내용을 기록하고(8차시) 한 권 읽기가 종료되면 서평을 작성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읽은 책을 소개하는 과정을 통해 한 권의 책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게 된다.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책 선정하기

자신의 독서습관과 흥미를 중심으로 읽을 책을 선정하고 한 학기 독서 계획을 작성하기

2차시 - 9차시

자신이 선정한 책 읽기

(1회 고정적 요일을 선정)

35분간 개인 독서하기

15분간 내용 기록하기

10차시

한 학기 동안 읽은 책의 서평 작성하기

4가지 항목에 대한 글쓰기

11차시 - 12차시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 발표하기

홈쇼핑의 형식을 빌려 3분간 자신이 읽은 책을 소개하기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1차시 (책 선정하기) : 책 선정 방법은 다양하다. 교사가 추천 책의 목록을 제시할 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적을 검색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 자신이 읽고 싶은 책과 8차시에 걸쳐 읽을 만한 분량의 책을 선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독서 습관을 되돌아보면서 8차시에 걸쳐 어느 정도씩 나누어 읽을 것인가를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2차시 9차시 (독서하기) : 매주 고정요일을 정해 독서시간을 갖는다. 시작부터 35분간 독서를 하고 남은 15분간 그 날 읽은 내용을 상기하며 독서 일지를 작성한다. 올바른 독서 자세를 갖도록 독려하고 학생들이 독서를 하는 동안 교사는 전 차시의 독서일지 작성 내용을 점검한다.

 

10차시 (서평쓰기) : 한 학기 동안 읽은 책의 전체 내용을 상기하며 4가지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작성한다. 책의 전체 내용 정리, 느낀 점 작성, 책에 대한 평가까지 기록한다.

 

11차시 12차시 (발표하기) : 자신이 읽은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이다. 서평쓰기를 통해 정리한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하되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홈쇼핑의 형식을 빌려 3분 안에 책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제한된 시간에 핵심 내용을 잘 전달하고 다른 친구들이 읽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하는 전략을 미리 준비하고 발표한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한 학기 한 권 읽기(1학기)

계획 세우기

평소 나의 독서 습관 되돌아보기

 

 

도서 선정하기

책 제목 :

책 선정 이유

 

 

한 학기 독서 계획 세우기

책 제목

 

영역

 

저자

 

출판사 및 발행연도

 

세부계획

차시

분량

활동

수행 여부

1

 

읽기 및 기록

×

2

 

읽기 및 기록

×

3

 

읽기 및 기록

×

4

 

읽기 및 기록

×

5

 

읽기 및 기록

×

6

 

읽기 및 기록

×

7

 

읽기 및 기록

×

8

 

읽기 및 기록

×

9

 

서평 쓰기

 

10

 

책 소개하기

 

11

 

책 소개하기

 

 

독서 활동을 통한 나의 목표

 

 

 

독서 일지

읽은 날짜

 

차시

 

읽은 분량

 

교사 확인

 

내용 요약하기

 

인상 깊은 장면이나 내용

 

책을 읽으면서 생긴 질문

 

더 알고 싶은 내용

 

모르는 어휘 정리하기

 

 

 

서평 쓰기

1. 읽게 된 동기

처음 이 책을 선정하게 된 이유와 읽기 전 예상했던 내용 등을 적어봅시다.

 

 

2. 책 소개

책 내용(줄거리, 인상 깊었던 장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등)을 요약해 봅시다.

 

3. 감상문 작성

책을 읽고 느낀 점(나의 경험과 연관 짓기, 자신의 진로에 준 도움 등)을 적어 봅시다.

 

 

4. 평가하기

이 책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겠습니까? 책을 읽고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 등을 적어봅시다.

 

 

발표 하기(책 소개하기)

 1. 홈쇼핑에서 내가 읽은 책을 판매한다면?

내가 만약 쇼호스트가 되어 한 학기 동안 읽은 책을 3분 안에 소개하고 학급 친구들 절반 이상이 사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자유롭게 책 소개 방법을 고민하고 전략을 세워보자!!!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학생들이 독서하는 모습

학생들이 독서하는 모습

 

 

독서 계획 세우기

독서 일지

 

 

서평쓰기

발표하기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은 특정 단원에 해당한다기보다 학기별로 계획을 세워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1학년(국어)은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 2학년(문학)은 장편으로 된 문학 작품(소설, 수필 등), 3학년(독서)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독서를 한다면 고등학교 3년간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심도 깊게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