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학습하고 확인하는 거꾸로교실
교사
교육과정 개요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다항함수의 미분법을 이해하고 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수업 방향 |
수업 전에 수업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여 학생이 시청하고 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후 본 수업시간에는 학습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고 발표하며 이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나. 수업 전개
◆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 |
거꾸로 수업 |
2차시 |
미분계수와 미분계수의 기하학적 의미 |
거꾸로 수업 |
3차시 |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 |
거꾸로 수업 |
4차시 |
도함수 |
거꾸로 수업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교사는 본 수업이 있기 최소 이틀 전에 영상을 찍어 학생들에게 공유합니다. 학생들이 올라오 영상을 보면서 본 수업에서 배워야할 개념을 미리 숙지하고 수업에 임합니다. 본 수업 전 쉬는 시간에 학생들은 조별로 책상을 옮겨 조원들과 앉아 있습니다. 수업이 시작되면 본 차시에서 학습할 내용은 학생들과 한번 정리한 후 학습지를 배부하고 학생들은 조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이 있으면 즉각 질문하여 답을 얻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교사는 무작위로 조당 한 명씩 뽑아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킵니다. 발표를 듣고 피드백을 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을 얻게 됩니다. 이과 같은 방법으로 모든 차시 수업이 진행됩니다.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유튜브) 송도고등학교 수학 채널 |
실제 수업 영상 |
|
|
학생이 촬영한 강의용 수업 영상 |
|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거꾸로 수업은 수학의 거의 모든 단원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수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학습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므로 학생들이 집에서 학습을 하고 그 후에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조별 의사소통 그리고 올바른 개념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수업영상 제작에 참여하여 거꾸로 수업 영상을 찍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정리하여 능동적인 학습자세를 형성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