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학습하고 확인하는 거꾸로교실

교사

2학년 수학과 배병철

교육과정 개요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다항함수의 미분법을 이해하고 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수업 방향

수업 전에 수업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여 학생이 시청하고 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후 본 수업시간에는 학습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고 발표하며 이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

거꾸로 수업

2차시

미분계수와 미분계수의 기하학적 의미

거꾸로 수업

3차시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

거꾸로 수업

4차시

도함수

거꾸로 수업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교사는 본 수업이 있기 최소 이틀 전에 영상을 찍어 학생들에게 공유합니다. 학생들이 올라오 영상을 보면서 본 수업에서 배워야할 개념을 미리 숙지하고 수업에 임합니다.

본 수업 전 쉬는 시간에 학생들은 조별로 책상을 옮겨 조원들과 앉아 있습니다. 수업이 시작되면 본 차시에서 학습할 내용은 학생들과 한번 정리한 후 학습지를 배부하고 학생들은 조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이 있으면 즉각 질문하여 답을 얻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교사는 무작위로 조당 한 명씩 뽑아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킵니다.

발표를 듣고 피드백을 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을 얻게 됩니다. 이과 같은 방법으로 모든 차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유튜브) 송도고등학교 수학 채널

실제 수업 영상

 

 

학생이 촬영한 강의용 수업 영상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거꾸로 수업은 수학의 거의 모든 단원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수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학습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므로 학생들이 집에서 학습을 하고 그 후에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조별 의사소통 그리고 올바른 개념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수업영상 제작에 참여하여 거꾸로 수업 영상을 찍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정리하여 능동적인 학습자세를 형성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