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함께 하는 진로탐구 -수학진로탐구보고서

교사

1학년 수학과 윤인영

교육과정 개요

교과

수학

학년

1

대영역

수학 전체

교육과정

내용

수학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수행평가 영역의 하나로,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찾아내어 보고서를 작성한다.

평가유형

개별, 논술, 프로젝트

창의인성요소

확산적사고, 독창성

수행과제

   ∘ 기간 내에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여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한다.

   ∘ 제출기한 : 5월 중(1학기)

수업 설계

I. 평가 계획 및 절차

. 평가 계획

평가항목

     • 보고서가 아래의 항목들을 기본으로 포함하여 작성되었는지 평가함.

1) 교과 단원과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 제시

2) 자신의 견해 제시

합계

배점

상수준

중수준

중하수준

하수준

미제출

10

9

8

7

0

10

 

 . 평가 절차

사전활동

     • 평가 계획과 유의사항 등을 공지한다.

수행활동

Warm-up

     • 자신의 진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관련 교과 단원을 생각해본다.

Activities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생각해본다.

Wrap-up

     •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며 보고서를 작성한다.

평가

     • 교사평가를 실시하여 보고서에 기본 평가 항목들이 잘 포함되어 작성되었는지 평가한다.

 

 

 II. 채점 기준 및 유의점

. 채점 기준

채점 기준표

채점 요소

점수

상수준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으며, 과제물을 기한 내에 제출.

10

중수준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

9

중하수준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사례를 한 가지 찾아냄.

8

하수준

     ∘ 교과 단원의 개념정리는 되었으나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사례를 찾아내지 못함.

7

미제출

     ∘ 과제물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0

 

. 유의점

     ∘ 평가계획을 미리 공지하여 객관성과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 부정한 방법으로 과제물을 제출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안내한다.

     ∘ 다른 사항이 있을 때에는 교사의 협의 하에 점수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수학 ] 수행평가 <수학진로탐구보고서> 안내

 

 

( 4장을 게시합니다. 뒷장에 첨부한 예시 2보고서 양식(학교 홈페이지 학생마당 학습자료실 307)을 확인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1. 대 상 : 1학년 전체

2. 제출시간 : 6월 4일(월) 16시 00분까지 각반 학급회장이 취합하여 담당 수학선생님께 제출.

3. 범위 : Ⅰ다항식~Ⅱ방정식과 부등식

4. 평가방법

1)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찾아내어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한다.

2) 교과 단원과 진로가 연계된 사례를 채점하여 점수에 반영한다.

평 가 기 준

배점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10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9

∘ 교과 단원과 자신의 진로가 연계된 사례를 한 가지 찾아내었다.

8

∘ 교과 단원의 개념정리는 되었으나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사례를 찾아내지 못하였다.

7

∘ 과제물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0

      4. 제출 시 유의사항

1) 학교 홈페이지에서 보고서 양식을 다운받아 워드작업으로 제출한다. 글자포인트 10, 줄간격 130, 1~2쪽으로 작성한다.

2) 그림만으로 채우는 경우는 감점한다(단, 그림은 그리거나 따로 붙여도 된다.). 내용이 글로 꼭 있어야 한다.

3) 제출 기한을 하루 넘겼을 때, 위의 평가기준에서 1점씩 감점한다. 6월 5일 16시 00분 이후로는 미제출로 간주한다.

4) 제시한 교과 단원이 아닌 다른 단원으로 탐구한 경우 미제출로 간주한다.

5) 다른 사항이 있을 때에는 교사의 재량에 의하여 항목을 만들어 점수에 반영할 수 있으며 학년의 교과 협의회를 통해 결정한다.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