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수업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교사

2학년 수학과 함태광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도수분포표에서 평균과 분산
  • 확률변수, 이산확률변수.
  • 확률분포 확률질량함수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
  •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
  • 이산확률변수  ax + b 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 이항분포
  • 이항분포의 평균과 분산, 표준편차

성취 기준

  •    도수분포표에서 평균과 분산을 구할 수 있고, 확률과 독립시행의 뜻을 알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확률변수와 이산확률변수의 뜻을 안다.
  • 확률분포의 뜻을 알고, 확률분포를 나타낸 표를 이용하여 확률질량함수와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분산,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이산확률변수  ax + b 의 기댓값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통계의 시작이 중요한 만큼 확률변수, 확률분포 등의 수학적 용어의 정의를 확실하게 익히고, 이산확률분포와 그 평균, 분산,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 방향

거꾸로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고, 동영상을 통해서 알고있는 내용을 조별로 의사소통을 하는 등 조별활동을 강조합니다.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 확률변수와 이산확률변수의 뜻

∙ 확률분포의 뜻, 확률질량함수

거꾸로 수업

1. 선생님이 직접 제작한 강의동영상을 학생들이 편한 시간에 시청.

2. 본시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동영상강의를 보았는지 여부를 퀴즈를 통해 확인.

3. 조별로 발표하기 전에 의사소통의 시간을 가짐.

4. 특정 조가 대표로 발표하고,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짐.

5. 선생님의 부연설명 후 활동지를 조별활동을 통해 해결.

6. 활동지 문제를 각 조별로 한사람씩 나와서 발표.

7. 다음차시의 내용을 설명하고, 조별로 의견을 나누며 마무리 함.

2차시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분산, 표준편차

3차시

∙ 이산확률변수 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4차시

∙ 이항분포와 그 평균과 분산, 표준편차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1차시 중학교 도수분포표 등의 통계내용과 확률변수, 확률분포의 선생님강의를 시청하고 수업참여.

- 본시학습에 전에 중,고등학교의 통계 용어에 관한 퀴즈를 통해 시청한 강의를 정리.

- 조별 활동 후 통계의 용어, 확률변수, 확률분포에 대한 발표 및 질의, 응답.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에 대한 부연설명 후 활동지 배부.

- 조별 활동을 통해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에 대한 상,,하로 나누어 진 활동지 문제를 해결

- 활동지의 문제들을 수준별로 나누어 조별로 발표.

- 해결하지 못한 문제나 보충 할 내용을 설명.

- 활률변수, 확률분포의 내용 정리하고, 다음 차시 예고 후 조별로 부족한 내용 의사소통 시킴.

2차시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분산, 표준편차의 내용(1차시와 흐름 같음)

3차시 - 이산확률변수 의 기댓값과 표준편차(1차시와 흐름 같음)

4차시 - 이항분포와 그 평균과 분산, 표준편차(1차시와 흐름 같음)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오늘 학습할 내용을 정리하며 설명.

동영상강의를 보고온 후 조별 내용 정리.

 

 

조별 활동지 풀이 활동 후 발표.

활동지와 교과서 문제를 조별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