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를 통한 하부르타 교실

교사

1학년 통합사회 김지혜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1. 한 번에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다.(다양한 시사이슈)

2. 읽으면서 내가 어디에 눈길을 많이 두는지 나를 관찰할 수 있다.(자기 관찰)

3. 궁금한 것은 직접 찾아보기도 하고,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다.(호기심 유발)

4. 무엇보다도 세상의 흐름을 눈으로 읽고 손으로 써보면서 내 것이 된다.(체화)

수업 방향

1. 어려운 용어 정리

관련 분야에 관한 사설을 읽고, 단어장을 만들어 정리하면 자연스레 전문 용어 공부까지 확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사설 요약하기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3. 나의 관점으로 정리하기

자신의 생각을 만들고 정리할 수 있다.

4. 쟁점 정리하기(나의 주장과

근거/짝의 주장과 근거)

-----> 하부르타 수업

자신의 사설 내용을 짝에게 설명할 수 있다.

근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주장을 정리할 수 있다.

짝의 근거를 통한 반박을 경청하며 사회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짝의 주장을 정리할 수 있다.

5. 토론 후 나의 생각 정리하기

나와 다른 짝의 주장을 통해 내 생각에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정리할 수 있다. 나와 다른 의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의 확장을 이룰 수 있다.

6추가 관련 자료 정리하기

이 활동을 통해 참고한 책과 자료 등을 적어놓을 뿐만 아니라, 궁금한 사항 및 심화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놓음으로써 지식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

 

 

. 수업 전개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사전 작업>

 

1. 사설을 준비해 온다.

*단 사설의 내용이 당위적이어서는 안 되며, 찬반으로 나눠 논쟁이 가능한 주제여야 한다.

사실문제이든 가치문제이든 논쟁이 가능해야 한다.

 

<수업 중 진행>

 

1. 사설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다. 먼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밑줄 치고 사전을 찾아본다.

 

2. 반드시 기사에 관한 나의 생각을 따로 정리한다.

 

3. 사설에 대한 내용과 나의 생각 종합하여 짝에게 설명한다. 자신의 주장에는 반드시 근거가 있어야

하며, 사실이든 논리적 근거이든 제시하여야 한다.

 

4. 이에 대해 짝은 반드시 반대 논리를 구성하여 반박하여야 한다. 동의할 수는 없다.

논리적으로 반대 주장과 근거를 생각해 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은 수업 시간 중 사회문제(사설) 2가지 이상을 다룰 수 있으며, 공통적인 사회 이슈에 대해서는 학급 전체를 활용한 토론 수업 진행도 가능하다.

 

5.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며 다시금 사설에 대한 나의 생각과 짝의 생각을 정리해 본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사설 노트에 사설 부착 후 용어 정리

사설 내용 정리 및 자신의 주장 정리

 

 

하부르타 수업(토론활동)

토론 후 나의 생각 정리 및 추가 관련자료 정리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하부르타 수업은, 모든 과목에서 적용 가능한 수업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부르타 수업은 논쟁을 통해 상대를 이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서로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습 방법이다.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듣는 경청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으며, 소통하면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게 된다. 또한 자신의 입장을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근거를 통한 반박을 경청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사고와 지식의 확장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