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인간다운 사회

교사

2학년 사회과 김후엽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복지사회, 인간다운 생활, 기본권

성취 기준

1246. 사회 복지의 의미와 현황을 이해하고, 복지 제도의 기능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오늘날 대부분 국가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평등하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복지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복지사회와 관련된 단원을 다루며 복지의 핵심인 인간다운 생활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비쥬얼씽킹의 수업방법을 도입하여 이를 표현해보고 학생들이 제안하는 복지정책에 대해 토론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다.

 

수업 목적

인간다운 삶의 의미를 비쥬얼 씽킹을 통해 표현하고 말할 수 있다.

수업 방향

교과서에서 배운 사회복지 정책의 필요성을 알고 각자가 생각하는 사회복지 정책에 대해 생각해보며 이를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 정책의 필요성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4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사회복지의 의미를 설명한다.

복지국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2차시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일상생활사례와 관련된 우리 나라의 복지제도를 찾아보게 한다.

강의, 탐구학습

3차시

복지제도의 역할을 설명한다.

복지제도의 한계와 극복방안을 설명한다.

강의

4차시

인간다운 삶의 의미를 비쥬얼씽킹으로 표현하고 말할수 있다.

비쥬얼씽킹, 발표수업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비쥬얼 씽킹 활동사진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학생들의 생각을 시각화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므로 자유롭게 활용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