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적 글쓰기 –그룹별 소논문작성 -

교사

2학년 사회과 김후엽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연구 보고서의 기본 형식과 작성법을 익히고 연구 보고서가 갖춰야할 기본적 요건을 이해한다.

성취 기준

연구 보고서의 기본 형식과 작성법을 익히고 기본적 요건을 검토하여 연구 계획서와의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사회과학방법론의 교과서를 토대로 하여 연구방법론의 의미를 학습한다.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 뒤 연구방법의 주요유형을 분류하고 내가 연구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토론 합의의 과정을 거쳐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수업 전개

  이 수업은 1년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4가지의 수업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이 연구주제 정하기 자신의 진로와 흥미를 고려하여 어떠한 주제를 선정할 인지 자유롭게 토론하여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설정한다.

 

두번째로 선행연구 분석하기 co-teaching 수업을 통해 주제어 검색 및 선행연구 찾기등을 할수 있는 실습수업으로 진행하고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논문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진다.

 

세번째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이 부분에서 1그룹 1멘토의 도움을 받아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논문의 초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네번째로 연구보고서 및 연구 포스터 작성하기 집중적으로 논문에 대해 점검해보고 쓸 수 있도록 전문 멘토를 도입하여 12일의 과제연구 캠프를 진행한다. 학교에서 분절적으로 진행하던 수업과는 달리 논문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고 논문의 진행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음. 또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추수지도 캠프도 진행하여 논문의 완성을 높이고 있음.

최종적으로 논문을 완료한후 학술포스터 전시회를 통하여 자신의 포스터를 전시하고 이를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논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발표능력을 함양하는 등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단계별로 수행하여야 하는 과제가 제시된다. 수행평가 영역을 60%비중으로 상향하여 주제 설정, 선행연구분석, 연구계획서, 연구보고서,학술포스터 작성의 전과정을 점수화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학생들 학습부담을 줄이고 수업에 집중할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활동 사진

 

 

선행연구 분석 및 논문관련 co-teaching

과제연구 심화탐구 캠프

 

 

추수지도 캠프

학생이 만든 학술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