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모형 제작을 통한 활동식 수업

교사

2학년 역사과 나지용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우리 문헌에서 등장하는 독도를 통하여 우리가 얼마나 독도를 알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증명하는 것을 알아야 함.

성취 기준

독도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성격을 충분히 알고, 모형 제작을 통하여 독도에 대한 소중함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독도를 발표를 통하여 주변의 친구들에게 직접 홍보할 수 있는가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독도 모형 제작을 통한 독도에 대한 사랑과 소중한 마음을 키워나가며 만든 후 독도에 대한 조사와 발표를 통하여 독도의 주요 지점과 위치에 대한 지식을 알리는 것

수업 방향

수업은 강의식과 학습지를 병행한 수업을 진행 후 실제 모형 제작을 통한 활동 중심 수업, 마지막으로 모형을 제작한 후에 독도에 대한 여러 지명들을 친구들에게 발표하면서 독도에 관련하여 발표하는 형태의 수업으로 완료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독도에 관련된 역사적 사실 탐구

강의식과 학습지를 통한 수업

2차시

독도 모형 제작(1)

모형 제작을 통한 활동 수업

3차시

독도 모형 제작(2)

모형 제작을 통한 활동 수업

4차시

모형 제작을 통한 소감 발표 및

독도에 대한 홍보 발표

발표식 수업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독도탐구(1): 자료 제시 및 학습지를 통한 독도에 대한 역사적 사실 탐구

                     모형제작(2,3): 실제 모형 제작을 통한 활동 수업 실시

                     독도발표(4): 독도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된 점과 우리가 알아야 할 독도에 대한 발표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1. (가)에 들어갈 나라와 (나)에 들어갈 알맞은 인물을 써보자.

지증왕 13년 여름 5월에 ()/가 항복하고 매년 토산물을 공물로 바쳤다. 그곳은 명주(강릉)의 정동쪽 바다에 있는 섬으로 울릉도라고도 한다. 땅은 사방 1백리이다. 그곳 사람들이 지세가 험한 것을 믿고 복종하지 않자 이찬 ()/가 하슬라주(강릉지역)의 군주가 되어 말하기를……사람들이 두려워서 바로 항복하였다.

()                  ()

 

2. 고려사에 있는 내용이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차례대로 써보자

 1)고려 덕종 1(1032) 11, ()(羽陵島) 성주가 자기의 아들 부어잉다량을 파견하여 토산물을 바쳤다.

 

 2) 고려 고종 33(1246) 5, 갑신일에 권형윤과 사정순을 울릉도 ()로 임명하였다.

 

 3) 어떤 이는 말하기를 ()/()/는 본래 두 개의 섬으로 서로의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고 하였다.

 

()      ()      ()       ()

 

3.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우리 역사에서의 독도에 대한 인식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자.

사료

내용

삼국사기

512년 여름 6월에 우산국 사람들이 항복하고 매년 토산물을 신라에 공물로 바치기로 하였다.

세종실록지리지

두 섬은 서로의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

동국문헌비고

여지지에 이르기를, ‘울릉과 우산은 모두 우산국 땅인데, 우산은 왜인들이 말하는 송도(松島)이다.’라고 하였다.

:

 

4. 다음은 2016년 일본 문부과학성의 수정을 거쳐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중의 일부이다. 일본 측 자료를 근거로 이 내용에 반박하는 글을 500자 내외로 써보자

다케시마는 오키 제도 북서 약 158km의 일본해 상에 있는 군도로, 시마네현 오키노시마쵸에 속해 있다. 이미 에도 시대에 일본은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확립하였고……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독도 모형 제작

독도 모형 제작

 

 

독도 모형 제작 완성 사진

독도 바로 알기 발표 진행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한국사의 경우에는 전 단원에 걸쳐서 수업이 가능하며, 독도와 관련된 활동을 시대사마다 설정하여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시간을 모두 합쳐서 진행할 수 있음.

동아시아사의 경우에는 관계사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에서 등장하는 동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합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나머지 사회과의 경우에는 지리적인 특성을 가미하여 수업이 가능하고, 과학의 경우에는 독도의 자연과 생태, 지질과 관련하여 수업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