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 주제발표
교사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1. 학생들이 서로 모여 토론함으로서 협동심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다. 2. 모든 학생이 발표를 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를 듣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
|
수업 방향 |
1. 보고서 계획서 작성 |
• 보고서 계획서를 작성한다. • 보고서 계획에 대한 교사의 자문을 구한다. |
2. 작성 및 발표준비 |
• 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위한 역할을 분담한다. • 자료를 수집한다. •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 보고서 및 발표 자료에 대해 검토한다. • 보고서 및 발표 자료를 정리하고 발표한다. |
|
3. 발표 |
• 작성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를 제출한다. • 발표 자료를 PPT를 통해 발표하고 학급 내 학생들의 질문을 통하여 결과를 반성한다. |
나. 수업 전개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사전 작업>
• 제시된 주제와 관련된 내용 또는 학기 내 학습․평가 단원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 하여 제한된 기간에 맞추어 각 모둠별로 계획서 작성 및 발표 자료 준비 그리고 발표를 준비한다. • 자유 주제 선정 시에는 담당 사회 선생님께 주제의 합당성 여부를 사전에 확인받는다. • 보고서와 PPT를 기한 내 제출하며,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제작한다. • 참고자료는 그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며, 보고서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다른 모둠의 내용과 유사하지 않도록 한다. • 협동학습을 통하여 학습 동기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주지시킨다.
<수업 중 진행>
• PPT를 통해 모둠별로 나와서 발표한다. • 발표는 30분 이내로 시행하며, 역할극, UCC 등을 활용하는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함을 장려한다. • Q&A 5분 동안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며, 의미있는 질문이 나올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 발표 순서에 의하여 평가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평가 흐름을 적절히 계획하여 실시한다.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
조별 토론을 위한 정책제안서 |
실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일부 |
|
|
실제 학생들이 발표한 PPT 중 일부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학생들의 조별발표 |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교과학습 주제발표는 모든 과목에서 적용 가능하며,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아래는 이러한 주제발표의 예시로서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보다 조마다 다른 주제를 통해 발표를 시행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