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 주제발표

교사

1학년 통합사회 박현호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1. 학생들이 서로 모여 토론함으로서 협동심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다.

 2. 모든 학생이 발표를 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를 듣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수업 방향

 1. 보고서 계획서 작성

보고서 계획서를 작성한다.

보고서 계획에 대한 교사의 자문을 구한다.

2. 작성 및 발표준비

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위한 역할을 분담한다.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보고서 및 발표 자료에 대해 검토한다.

보고서 및 발표 자료를 정리하고 발표한다.

3. 발표

작성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를 제출한다.

발표 자료를 PPT를 통해 발표하고 학급 내 학생들의 질문을 통하여 결과를 반성한다.

 


 . 수업 전개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사전 작업>

 

 • 제시된 주제와 관련된 내용 또는 학기 내 학습․평가 단원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 하여 제한된 기간에 맞추어 각 모둠별로 계획서 작성 및 발표 자료 준비 그리고 발표를 준비한다.

• 자유 주제 선정 시에는 담당 사회 선생님께 주제의 합당성 여부를 사전에 확인받는다.

• 보고서와 PPT를 기한 내 제출하며,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제작한다.

• 참고자료는 그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며, 보고서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다른 모둠의 내용과 유사하지 않도록 한다.

• 협동학습을 통하여 학습 동기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주지시킨다.

 

<수업 중 진행>

 

• PPT를 통해 모둠별로 나와서 발표한다.

• 발표는 30분 이내로 시행하며, 역할극, UCC 등을 활용하는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함을 장려한다.

• Q&A 5분 동안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며, 의미있는 질문이 나올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 발표 순서에 의하여 평가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평가 흐름을 적절히 계획하여 실시한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조별 토론을 위한 정책제안서

실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일부

 

 

실제 학생들이 발표한 PPT 중 일부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학생들의 조별발표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교과학습 주제발표는 모든 과목에서 적용 가능하며,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아래는 이러한 주제발표의 예시로서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보다 조마다 다른 주제를 통해 발표를 시행하였다.

단원명

성취기준

주제안

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

[10통사09-01]

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등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인구 문제 양상을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의 인구 문제 양상을 설명하고, 이에 적합한 해결 방안에 대해 조사한 후 교과서와 연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PPT로 재작성한 후 발표한다.

시장 경제와

금융

[10통사05-02]

시장경제의 원활한 작동과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정부, 기업가, 노동자, 소비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시장 경제의 원활한 작동과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정부, 기업가, 노동자, 소비자의 바람직한 역할을 사례를 통해 조사한 후 교과서와 연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PPT로 재작성한 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