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주제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문학수업

교사

2학년 국어과 방철규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31052.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한다.

31053.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식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한다.

31055.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

310511.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310512. 문학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표현한다.

성취 기준

31052-3.문학의 장르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품으로 창작할 수 있다.

31053-1. 서적 이외에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현된 작품들의 표현 방식을 매체의 특성과 연관 지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1053-2.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현된 작품들의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31055-2.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 원리, 표현 원리를 변형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310511-3.작품을 읽고 자신에게 어떤 긍정적 효과나 삶의 변화가 있었는지 말할 수 있다.

310512-3.문학 작품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고 창작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은 자신의 생각을 글과 이미지 등을 통해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시각적 사고 방법이다. 비주얼 씽킹 수업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체계화하고, 정리하기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다. 이를 문학 감상이나 창작에 적용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그림으로 보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 방향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글을 쓰거나 말로 발표하는 형식을 취한다. 이러한 생각을 전환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시 감상 내용이나 창작을 시화 형식으로 작성하기, 소설의 핵심 내용을 만화 형식으로 표현하기, 희곡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이미지를 캐릭터로 표현하기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나.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

시 감상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시를 읽고 자신의 감상을 시화로 작성하되 책갈피 형식으로 만들기

2

시를 창작하고 자신의 시를 시화로 작성하기

시를 창작한 후 엽서에 시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손 편지 쓰기

3

시나 시나리오와 관련된 영화를 감상하고 주요 내용 영화 콘티 제작학기

시를 읽고 시인과 관련된 영화를 감상한 후 영화의 주요 내용을 4컷 만화로 표현하기

시나리오를 읽고 해당 영화를 감상한 후 주요 내용을 4컷 만화로 표현하기

4

작품 속 인물의 이미지를 연상하며 캐릭터로 표현하기

희곡 속 등장하는 주요 인물의 이미지를 캐릭터로 표현하고 발표하기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시 감상 책갈피 만들기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감상 내용을 작성한 후 시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감상 내용과 관련지어 그림으로 표현하되 책갈피 형식으로 작성한다. 책갈피는 코팅한 후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독서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 창작 엽서 만들기 : 특정 주제를 제시하거나 자유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시를 창작한다. 자신이 쓴 시에 대한 해설을 작성하고 엽서에 시화를 작성한다. 엽서의 뒷면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쓰고 직접 전달한다.

영화 콘티 제작하기 : 윤동주의 시 쉽게 씌어진 시를 감상한 후 영화 동주를 보고 주요 내용을 활용해 영화 홍보 콘티를 4컷 만화의 형식으로 제작한다. 시나리오 서편제를 읽고 영화 서편제를 감상한 후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인물 캐릭터 그리기 : 희곡 파수꾼을 감상한 후 작품에 등장하는 촌장의 모습을 상상하여 캐릭터로 표현하고 캐릭터 표현 이유를 발표한다. 개인별로 하는 것보다 모둠별 활동을 하면 서로간의 토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1학기 과제 평가 (시 감상문)

한 편의 시를 읽고 책갈피 만들기. ( )( )번 이름 ( )

<평가 기준>

1. 시에서 느껴지는 정서, 배경, 시적상황 등을 그림으로 표현할 것. (색칠 가능)

2. 시를 통해 느낀 점을 글로 작성할 것.

 

<연습용>

 

느낀 점 작성하기

 

2학기 과제 평가 (시 감상문)

한 편의 시를 창작하고 엽서 만들기.

<평가 기준>

1. 시에서 느껴지는 정서, 배경, 시적상황 등을 그림으로 표현할 것. (색칠 가능)

2. 시에 대한 해설을 글로 작성할 것.

 

<연습용>

  시 해설 작성하기

 

 

 

1학기 과제 평가 (영화감상문)

서편제영화를 보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중심으로 영화 광고 콘티 제작하기.

<평가 기준>

 

 1. 간단한 글(말풍선 등)과 그림 등을 이용해 작성할 것. (색칠 가능)

 2. 4칸을 모두 채울 것.

 3. 작품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표현할 것.

 4. 전체적인 흐름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도록 작성할 것.

 

2학기 과제 평가 (영화감상문)

동주영화를 보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중심으로 영화 광고 콘티 제작하기.

<평가 기준>

1. 간단한 글(말풍선 등)과 그림 등을 이용해 작성할 것. (색칠 가능)

2. 4칸을 모두 채울 것.

3. 작품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표현할 것.

4. 전체적인 흐름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도록 작성할 것.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학생들이 제작한 책갈피 (바다와 나비)

학생이 제작한 엽서(창작 시)

 

 

학생이 작성한 영화 콘티 (서편제)

학생이 제작한 영화 콘티 (동주)

 

 

학생들이 표현한 인물 캐릭터 그리기 (파수꾼 속 촌장의 모습)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비주얼 씽킹은 모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문학수업의 경우 문학작품 감상, 창작, 내용정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그림의 특성 상 미술 수업과도 연계하여 융합형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다만 그림 그리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면 수업 진행이 더욱 용이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