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지리의 융합적 사고

교사

1,2학년 역사과 지리과 주국로, 김재민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인간의 문화 형성이나 역사의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기후나 지형 등의 지리적 현상이 연동되게 된다. 그러므로 역사의 발전과 진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후나 지형 등 지리적 현상을 접목시켜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역사와 지리 두 교사가 기후변동과 인류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융합적 사고 이끌어내기 위해 공동강의를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는 매우 유사하다. 우리와 남다른 인연이 있는 베트남의 역사를 우리나라 역사와 비교 고찰한다.

성취 기준

인류의 문화와 역사가 기후나 지형등 지리적 요소와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류의 역사가 기후변화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의 유사점과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설계

핵심 개념

인간의 문화 형성이나 역사의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기후나 지형 등의 지리적 현상이 연동되게 된다. 그러므로 역사의 발전과 진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후나 지형 등 지리적 현상을 접목시켜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역사와 지리 두 교사가 기후변동과 인류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융합적 사고 이끌어내기 위해 공동강의를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는 매우 유사하다. 우리와 남다른 인연이 있는 베트남의 역사를 우리나라 역사와 비교 고찰한다.

성취 기준

인류의 문화와 역사가 기후나 지형등 지리적 요소와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류의 역사가 기후변화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의 유사점과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활동 사진

 

 

사진 설명: 기후변화와 인류의 역사전개과정

사진 설명: 빙하기와 인류의 역사

 

 

사진 설명: 베트남 전쟁의 한국군 참전비

사진 설명: 베트남의 한국인 2세들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역사와 지리는 매우 밀접한 학문이다. 인간의 역사와 문화는 기후와 지형 등 지리적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형성되고 발전되어왔다. 그러므로 문명의 형성이나 인류의 이동, 역사의 전개의 여러 단원에 융합적 사고를 위한 공동수업이 적용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