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개하고 싶은 일본 대중문화

교사

3학년 일본어과 한세환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단원 주제와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통하여 한국과 일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스스로 파악하여 타인에게 알림.

성취 기준

1206-3. 안내나 추측, 전갈이나 상황 설명 등에 관한 정보 제공 표현을 대화 상대방이 이해하도록 말할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국제화 과정 3학년 학생들의 발표 능력 향상 및 말하기 표현 능력 확인.

수업 방향

조별 과제 수행이 아닌 개인별 과제 수행으로, 주제 선정, 조사 및 편집, 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혼자만의 힘으로 완수. 교사는 가급적 개입을 자제하고 발표후 피드백을 통해 조언함.

 

 

. 수업 전개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1. 모범 텍스트 학습

-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교과서의 텍스르를 확인. 발표의 기본적 형태로 학습함.

2. 주제 선정

- 일본의 대중문화 중, 자신이 소개하고자 하는 분야를 선정함. (주제가 겹치지 않도록 함)

3. 자료 수집

- 주제 발표에 필요한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4. PPT 제작 및 일본어 발표 연습

- 수집한 자료를 발표용 파일로 제작하고, 일본어로 자연스럽게 발표가 가능하도록 연습.

5. 발표

- 5분 내외의 시간 제한. 일본어로 발표.

6. 평가 및 피드백

- 두 명의 교사(내국인, 원어민)가 발표후 좋았던 점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발표주제 일본에서의 K-POP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발표 일본의 아이돌 문화

발표 일본의 편의점 문화

 

 

발표 일본의 게임산업

피드백 원어민 교사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