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표(과학중점과정)

교육과정 개요

수업 설계

과학중점과정 운영(2~3학년)

1) 특화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편 성

  운  영    내  용
특화 연구
  •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개발 및 효과성 연구 활동
  • 과학 및 수학 교과 수업 및 평가, 혹은 비교과 진로 프로그램의 개발뿐만 아니라 학교 단위로 편성·운영되는 창의적 체험활 동, 그중에서 자율활동 초점을 맞추어 개발
  • 학생의 자발적 참여로 인해 다양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
창의․인성 교육
  • 교육과정 상의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활동) 시간에 편성 운영하는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행복-UP 인성교육 인증제」
  • 연간 58회(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24회, 1학기 16회, 2학기 18회, 총 116시간) 실시하는 지속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
  • 1, 2학년 24개 학급 1회 통합 교육 실시(예림학교, 은광학교, 연일학교, 미추홀학교)
  • 군사·경찰 관련 교육 활동 및 민주시민 역량 강화 : 해군교육사, 전 해군참모총장, 기무사령관, 경찰관 등 다양한 초청 강연과 군함 탑승, 작전 지역 항해, 해병대 병영 체험, 경찰학교 탐방, 1박 2일 리더십 캠프 활동
여백있는 학교 (LTA)
  • LTA(Lunch Time Activities) 운영 ⇒ 창의력과 협업능력 함양을 통한 자기 계발의 기회 제공
  •  - 2014학년도부터 점심시간 기존 60분 ⇨ 80분으로 확대 편성・운영(12:40 ~ 14:00)   
  •  - 융합형 동아리 활동 및 스포츠클럽, 독서활동 등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의 활성화
  • 쉼표가 있는 학사 운영 : 정기고사 후 ‘창의체허 휴업일’ 지정으로 4일간 각종 창의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 전문적 학습 공동체(STEAM 연구회, 배움의 공동체) : 과학(목요일), 수학(금요일) 5교시 및 8교시
균형 잡힌 교육과정
  • 과학중점․사회(경제)중점 교육과정 및 융합형 동아리활동 등 연계 프로그램의 공유   
  • - 교육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융합 활동(발명과 창업의 만남, 융합적 소양 인증 프로그램 운영), 과학 교과간 융합 프로그램 운영 (통합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소프트웨어, 로봇 등)
  • 인문학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이공계 인재 육성 환경 조성
  • IT융합 교육과정 운영 : Information Technology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을 위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협력적 교육과정
  • 학교 간 학사 운영 방안, 교과(목)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하는 협력적 교육 네트워크로 학생의 선택권 확대
  • 학교 간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개설 : 학교와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 기회 제공(프로그래밍)
  • 진로 희망 강좌 개설 : 이공계 계열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수용자 중심의 교육 기회 제공(고급수학)
  • 졸업생과 재학생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송암문화재단 장학생(송우회)의 전공 교과 멘토링 및 자기 주도 학습 지도
국제화 교육
  • 송도 글로벌 리더십 연수 프로그램 운영 :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연수
  • Songdo Global Culture School : 원어민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바로 알리기, 중국․일본 지역 전문가 연구 활동 등
  • 베이징 이공대학교 MOU 체결 : 중국 방면으로의 진로 및 진학 기회 제공
사회-과학 균형있는 교육과정
  • 사회중점, 과학중점 교육과정 및 자율 동아리 등 연계 프로그램의 활성화
  • 인문학적 쇼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이공계 인력 육성 환경 조성으로 과학중점-사회(경제)중점 교육과정 및 융합형 동아리 활동 등 연계 프로그램의 공유
  • - 교육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융합 활동(방며와 창업의 만남, 융합적 소양 인증 프로그램 운영)
  • - 과학 교과 간 융합 프로그램 운영(통합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소프트웨어, 로봇 등)
  • IT 융합 교육과정 운영 : Information Technology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을 위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ICT 활용 과학 교육
  • 과학과 ICT(정보 통신 기술)를 융합하는 사고와 실천적인 기술의 습득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핵 심적 소양으로서, ICT 기술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로 특강을 통해 입문 할 수 있도록 함(1학기).
  • (1차) 3D 프린터 이해 및 기초 실습 특강
  • (2차) 4차 산업 혁명과 ICT 기술의 발전
  • (3차) 빅데이터와 통계 프로그램 입문, 그리고 활용
  • (4차) 아두이노와 메이커, 기본 원리와 실습
  • 과학 탐구 활동 혹은 진로 탐색 활동으로 본격적인 실천적 학습을 위한 5대 1 멘토링 탐구 교실 진행(2학기) (아두이노 탐구교실 – 4차시) 3가지 기능을 탑재한 RC카(라인 트레이싱 기능, 블루투스를 이용한 핸드폰 제어 기능, 초음파센서 를 이용한 장애물 감지 자율주행 기능, 공기청정기 원리로 미세먼지 값에 의해 Fan이 구동되는 기능 제작 (파이썬 탐구교실 – 8차시) Python을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을 위해 명령어를 이용한 멤버의 음성 채팅방 참여 및 이동을 도와주는 Discord Bot 제작, 머신러닝 기초 교육, 파이썬 기반 A* 알고리즘 분석 교유 및 Git을 이용하여 Git Hub에 본인의 프로제트를 저장
소프트웨어 선도 교육
  •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 운영(2016년 선정-현재)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맞춤형 교육 실천
  • 정규 교육 과정 내에 아두이노, C 언어, 로봇, 러플을 활용한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는 SW교육
  •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집중 수업 실시
  • 전교생 중 SW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 대상 컴퓨터 및 로봇 동아리를 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 및 사물인터넷 교육과정 운영
과정중심형 수행평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핵심성취기준 중심으로 핵심역량 기반 과정중심 수행평가 개발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배움 중심 수업이 가능하도록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