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수업 개발 및 적용

교사

.

교육과정 개요

교 과 목 내                              용
물리학Ⅰ ❍ 햄스터 로봇을 이용한 빛의 굴절 수업 엔트리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햄스터 로봇의 운동이 빛의 굴절경로를 나타내도록 한다. 바닥 센서를 이용하여 검은 바닥(밀한 매질)에서는 바퀴의 속도가 느려지도록 하고, 하얀 바닥 (소한 매질)에서는 바퀴의 속도가 빠르게 프로그래밍 한 후에 빛의 굴절에 대한 경로를 햄스터 로봇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과학탐구실험 ❍ 웹기반 PBL(Problem-Based Learning) 과학 학습 게임 만들기 과학 실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웹에서 진행할 수 있는 PBL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시연하 는 수업을 진행한다.
생물학Ⅰ ❍ 3D 프린터를 이용한 생명체의 기관 모형 만들기 3D 프린트 샘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명체의 몇몇 기관들을 직접 3D프린터로 인쇄하여 봄 으로써 3D 프린터의 원리와 프로그래밍의 기본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생명체의 기관의 3 차원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기관의 기능과 구조의 관련성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화학Ⅰ ❍ 아두이노 키트를 활용한 센서를 개발하여 화학 반응 측정하기 용액의 산성도 측정을 위한 pH meter를 아두이노 센서로 개발하기 산-염기 중화 반응의 당량점을 확인할 수 있는 전기전도도 측정 센서 개발하기
화학Ⅱ ❍ 고체 결정 구조 3D 프린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정 구조를 3차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구조를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단순, 체심, 면심 입방구
수학

코딩으로 순열과 조합 모든 경우 구하기

지오지브라를 이용한 그래프 그리기 수업

스마트미러링을 이용한 실시간 캠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