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개발 및 효과성 연구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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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서 는 학교 교육에서 인지적 영역에 대한 강조를 넘어서 가치와 태도, 삶을 영위하기 위한 능력, 즉 핵심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이에 우리학교에서는 핵심역량이라는 전세계적 키 워드에 발맞춰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에 따라 2016년에는 우리 학교의 과학 및 수학과 수업과 다양한 비교과 체험 활동이, 2017년에는 우리 학교의 과정 중심적 학생 평가(수행평가)가, 2018년에는 과학중점과정 학생 선정을 위한 플랫폼 개발에서의 과정 이, 2019년에는 다양한 학생 중심적 IT 활용 교육이 모두 과학적 역량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및 수학 교과 수업 및 평가, 혹은 비교과 진로 체험 프로그램의 개 발뿐만 아니라 학교 단위로 편성·운영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그중에서 자율활동 개발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 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학 생들이 자발적으로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다음의 핵심역량 함양을 기대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대 효과 핵심역량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성장 자기관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택·활용 지식정보처리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융합적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독창적으 로 표현 창의적 사고 역량
다양한 예술·체육·문화 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 켜 공감적으로 이해 심미적 감성 역량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 과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 의사소통 역량
다양한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 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감 공동체 역량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집중 운영이 가능한데, 고등학교의 경우 공동체 의식의 확립을 기반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진로를 설계 하고 준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물론 이 과정에서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 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4가지 영역 중 자율활동 관련 ‘계획 수립 – 사전 준비 – 실행 – 평가 및 반성’ 단계를 우리학교 과학중점과정 교사 와 학생에게 제안하고 함께 진행함으로써 내실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개발 및 효과성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와 의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학교-교사-학생이 공동의 책무성을 갖고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을 계획한다.

 

둘째, 계획한 자율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통한 결과를 기록 및 반영한다.

 

셋째, 우리학교 과학중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의 효과를 연구하고 차후 편성·운 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개발 및 효과성 연구’를 위한 연구 과 제는 다음과 같다.

과제 1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개발

1.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안내

2.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학급별 자율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

3.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수행

4. 학급별 자율활동 수행 결과 평가 및 피드백

 

과제 2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의 효과성 연구

1. 재학 중인 과학중점학급의 학생(2, 3학년)들을 대상으로 이전에 경험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영역의 만족도 조사

2.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수행 결과 사후 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 비교

3. 차후 자율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마련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구   분 연구 대상 및 기간
대   상 2020학년도 송도고등학교 재학생 1, 2, 3학년 및 교원
기   간 2020. 3. 20. - 2020. 11. 01.

 

2. 연구 절차

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안내

교내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다음의 내용을 안내하여 계획 수립 및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 도록 한다.

또한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적절한 직무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구체적 체험활동 사 례를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활동의 목표는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 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자율활동의 구체적인 목표에 따른 활동의 성격을 구분하 면 다음과 같다.

자율활동의  목표 구분 내용(예)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주체적 역할 수행
  • 협력적 사고를 통한 공동의 문제 해결
자치·적응 활동
  • 협의 활동
  • 역할분담활동
  • 친목활동
  • 상담활동
  • 진로 및 진학과 관련된 전문 분야의 주제 탐구 수행
창의 주제 활동
  •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 주제 선택 활동/연구
  • 발표회

 

자치·적응 활동은 민주시민 의식 함양과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협의 활동에 참여하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하고, 결정된 사항을 실천 하는 자율적인 활동을 하면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학교는 학급 회의에서 모든 구성원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의견들이 학급회의, 학년회의, 학생회 등에서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모의의회, 토론회, 자치법정 등에 참여하면서 학급, 학년, 학교에서 일어나는 공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창의 주제 활동은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 학년, 학 급 단위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도 록 지도한다.

학교는 진로·적성이 유사한 학생들이 자율적인 구성과 협력을 통해 주제 탐구형 소집단 공동 연구, 자유 연구, 프로젝트 학습 등에 초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주제 탐구형 소집단 공동 연구’는 주제를 선택하여 탐구 활동을 전개할 때는 2인 이상으로 팀을 구성하여 28 탐구 주제를 설정하고 역할 분담 및 협력 활동을 통하여 주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구이다.

‘자유 연구’는 학습자 스스로 탐색하고 싶은 주제를 설정하여 여러 가지 탐구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탐구 활동 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장기간 수행하는 방법이다.

 

나.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학급별 자율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

학급별 자율활동 계획을 수립할 시에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 의 역할을 적절히 분담해야 한다.

이때, 교사와 학생이 협의하거나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교과 진도와 관련된 심화·보충형 학습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부록1] 2020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운영계획서(예)).

 

다.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수행 학급당 100만원의 예산 계획을 검토한 후 자율활동을 수행하고, 이때 수시로 학생 수행 활동 을 관찰하여 평가 내용을 기록한다.

 

라. 학급별 자율활동 수행 결과 평가 및 피드백

창의적 체험활동의 경우 교과 수업과 마찬가지로 평가의 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구체화하 여 평가를 수행한 뒤 그 결과를 해석 및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체계화된 평가 시스템 을 통해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개별 특기 사항 등의 평가 결과를 학교생 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급 담임 선생 님들간 협의를 통하여 다음 평가 기준을 적절히 반영한 정성 및 정량적 평가 문항을 개발 및 적용하기로 계획하였다.  

 

평 가    기 준 평 가   방 법
  • 참여도(활동에 대한 참석 정도, 실천의 지속성 등)
  • 협력도(집단 활동에의 기여 정도, 실천 활동에 대 한 협동성, 협력의 지속성 등)
  • 열성도(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활동에 대한 책 임감, 적극성, 자기 주도성 등)
  • 관찰(기록,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법)
  • 질문지 활용(자기 평가, 상호 평가)
  • 산출물
  • 소감문

 

마. 과학중점학교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의 효과성 연구

효과성 비교 연구를 위해 교사용 및 학생용 설문지를 개발하여 정량 및 정성적 평가 결과를 반영할 것이며,

추후 개발할 설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행 날짜(월) 설문 대상 구     분 설문     내용
4월중 학생 및 교사 재학 중인 과학중점학급의 학생 (2, 3학년)들을 대상으로 이전에 경험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 동 영역의 만족도 조사
  • 2019학년도 자율활동 경험의 만족도
  • 체험활동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성 조사
  • 차후 희망하는 자율활동 내용 등
11월중 학생 및 교사 학급별 특색있는 자율활동 수행 결과 사후 만족도 조사
  • 2020학년도 자율활동 경험의 만족도
  • 체험활동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성 조사
  • 차후 희망하는 자율활동 내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