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 Function Centered Learning

교사

2학년 영어과 황승오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활동과 참여 수업 중심의 과정평가

성취 기준

 

Listening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정보, 직접 드러나지 않은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 내용의 논리적 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Speaking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묻고 답할 수 있으며 표, 그림, 도식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형식으로 정확한 어휘를 구사하며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Reading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내용,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 글의 논리적 순서와 인과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Writing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듣거나 읽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요약하는 글을 쓸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인물, 사물, 사건에 대해 완전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그림, 도표 등을 간단히 설명하는 글을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쓸 수 있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함께 참여하는 수업을 통한, 학문으로서의 영어가 아닌 재미있는 영어로서 자연스럽게 수능 영어까지 확장 전개 되도록 함.

수업 방향

활동과 과정중심의 수업을 지향 하며, 수업 활동이 학생들의 과목별 세부 능력 특기사항의 내용으로 기록 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도록 함.

 

 . 수업 전개

수능연계 EBS 교재 차시별 수업

차시

(공통)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Step 1. Introduce today's lesson goal

 

 

Step 2. Vocabulary for Reading

 

 

Step 3. Topic Preview

 

 

Step 4. Read the text, and students answer Questions

     T: Introduce the objectives of the lesson.

S: Read the passages silently one time and guess the key words and key sentences

T: Encourage Ss to understand the passages clearly.

T: Explain new words and expressions to students with sample sentences.

S: Read the passages silently again and guess the main idea

T: Have one or two students answer the questions that the teacher asks.

S: Answer the questions.

T: Read the passages line by line and explain the structures, expressions and other words, etc.

S: Read and understand paragraph completely.

T: Ask meaning of the words or important grammar contents to the students and let them answer.

S: Answer the questions and think about today's studying.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1. 수업 준비 시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교재에 Quiz 문항을 준비한다.

 

 

2. Quiz 문항에 번호를 적고 반별 수업 시 학생들에게 모둠별 본문학습을 끝낸 후 발표를 시킨다.

 

 

3. Quiz 내용은 문법, 내용, 주제, 어휘, 문장 작성, 구조 분석 등 다양하게 준비한다.

 

 

4. 발표 한 학생의 번호를 그림처럼 왼쪽에 표기 한 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을 개별화 하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한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1. 수행평가 Writing 주제를 부여하고, 수업 중 조건에 맞는 글쓰기를 하도록 함.

2. ‘Rubric’을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함.

 

 

 

1. 학기별 교육과정 내에서 2회에 걸친 어휘평가를 실시함(과정평가).

2. 수업 중 진행되므로 반별 랜덤으로 어휘가 선별되며, 우리말 뜻 쓰기와 영어 단어 쓰기로 평가.

 

  

 

1. 수행평가 Speaking 영역 측정을 을 위해 내가 좋아하는 영화에 관한 레포트를 제출하도록 함.

2. 분량을 제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함.

 

 

 

1. 수행평가 Speaking을 위해 내가 좋아하는 가수 또는 음악에 대한 레포트를 제출하도록 함.

2. 분량을 제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함.

3. 유창성, 흥미, 전달력, 주제의 정확성 4가지 요소로 상중하로 스코어링 후 합산 평가함.

활동 모습

. 활동 사진

 

 

 

수업중 제시한 단원의 핵심내용 발표하기(학생)

형성평가와 피드백을 활용한 학생들의 발표 청취 및 기록 (교사 수평기)

 

 

수행평가 영역 중 말하기 영역 발표(멀티미디어 활용)

수행평가 영역 중 말하기 영역 발표(멀티미디어 활용)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후 분담 발표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후 분담 발표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A. 수업과정 중 학생들의 발표 및 활동을 통한 기록 정리

B. 수행평가 영역에서의 활동 및 평가 결과 기록 정리

: AB의 내용을 종합하여 과세특 종합의견이 작성되며, 수평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진다.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고등학교 교과서 및 수능 연계 교재를 이용하여, 교사의 강의식 지문 설명이 아닌,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지문 분석 및 발표를 통해 학생의 성취정도를 파악하고 수업 과정을 통해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를 추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