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연재해(自然災害)

교사

2학년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일본의 언어비언어 문화와 일상생활 문화, 전통문화, 대중문화 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와 일본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상호 문화적인 관점에서 배려와 존중의 태도와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른다.

성취기준

[12일문-01-04]일본의 개관, 일상생활 문화, 전통문화, 대중문화, 예술문화 등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한다.

[12일문-01-05]일본의 개관, 일상생활 문화, 전통문화, 대중문화, 예술문화 등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토론한다.

 

수업 설계

주제

일본의 자연재해 현상과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안다.

단원구성

1차시 : 일본의 자연재해 발생상황과 예방활동(거꾸로 수업)

2차시 : 일본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방재활동 영상 시청 및 주제회화

3차시 : 자연재해와 방재활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수업의 흐름

1. 일본의 지리적 위치와 특징에 대한 정보 교환하기

2. 일본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현상,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 일본의 환경보호를 위한 일상생활에 대해 알아보기

 

결과 및 FeedBack

수업자

수업관

교수-학습의 주체를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옮겨 학생 중심의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꾸준히 높아져 가고 있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 중심 수업으로의 전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변화의 과정 가운데 맞닥뜨린 코로나19 국면은 변화의 노력에 큰 시련으로 나타나고 있다.

2020학년도 1학기가 온라인 원격 수업에 대한 적응의 시간이었다면, 2020학년도 2학기는 비대면 수업으로도 가능한 학생 중심 수업을 실천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미디어 자료의 수집이나, 매체 활용 능력은 오히려 교사를 능가하는 학생들도 다수 있는바, 학생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주도하고 교사는 학생의 수업 준비를 돕고 피드백하는 역할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