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변화와 다양성 [ 1. 화학 변화 ]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자연계의 여러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상호 작용을 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물질과 물질이 상호 작용하여 다른 물질로 변화하는 대표적인 화학 반응인 산화 환원 반응, 산과 염기의 중화 반응의 사례를 통해 화학 변화의 규칙성을 설명한다.

우리 주변의 물질을 산과 염기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통적인 성질을 이해하고 지시약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성취기준

[10통과06-03]생활 주변의 물질들을 산과 염기로 구분할 수 있다.

[10통과06-04]산과 염기를 섞었을 때 일어나는 변화를 해석하고, 일상생활에서 중화 반응을 이용하는 사례를 조사하여 토의할 수 있다.

 

수업 설계

주제

산 염기 관련 마무리실험 수업

Part 1. 미지 시약 A~E의 정체를 찾아주세요!

Part 2. 미지 지시약 ()~()의 정체를 찾아주세요!

Part 3.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활용한 미술 놀이

단원구성

1차시 : 지구와 생명의 역사에서 혁신적 변화 사례를 조사하고, 화학 반응에서 공통점 분석하기(조사 및 토의 활동)

2차시 : 산화 환원 반응의 사례를 분석하고 화학 반응식으로 표현하기(수업 및 활동지 발표)

3차시 : 산이나 염기 수용액의 공통적인 성질을 찾고, 중화 반응의 사례를 조사한 뒤 발표함(조사 및 토의 활동)

4차시 : 산 염기 관련 마무리 실험 수업(조별 실험 수업)

수업의 흐름

[복습-학생 발표]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복습 (학생 발표)

[도입-동기 유발]먹을 수 있는 산 염기 지시약이 있다면? & 실험 전 안전 수칙

[전개] Part 1~3. 조별 실험 후 발표

[정리) 조별 양배추 지시약 작품 설명 및 뒷정리

 

결과 및 FeedBack

수업자

수업관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이전에 이론적으로 학습한 산 염기 및 중화 반응의 개념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미지 시약의 정체를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시약과 실험 기구를 사용하며 과학적 탐구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pH 값에 따라 다양한 색깔을 나타내는 양배추 지시약 구슬을 활용해 심미적 감성 역량 및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