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과학보기 오일러와 풀러렌

교사

1학년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과학과 수학’은 과학의 발전 배경에 수학이, 수학의 이론화 과정에 과학이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내용이다.

(2) 수학으로 과학보기

    (다) 오일러의 업적을 살펴보고, 그 중 몇 가지를 문제 해결을 통해 확인해 본다.

          오일러의 식이 유도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모형을 통해 정이십면체로 정육십면체를

          제작하면서, 풀러렌의 특성과 구조를 오일러의 식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성취기준

1. 오일러의 식이 유도되는 과정을 검색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육심면체를 2인 1조로 제작하는 활동에서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른다.

3. 오일러의 식과 풀러렌 사이의 관계를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수업 설계

주제

오일러의 다면체 정리를 이해하고, 모형 제작을 통해 풀러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단원구성

1차시 : 로그와 pH

2차시 : 합의 기호로 이해하는 오비탈

3차시 : 오일러와 풀러렌

4차시 : 적분 속도식과 화학 반응 속도

수업의 흐름

1. 오일러의 다면체 정리 식을 검색하고 설명한다.

2. 정육십면체를 2인 1조로 제작한다.

3. 모형을 이용하여 풀러렌의 특징을 설명한다.

 

결과 및 FeedBack

수업자

수업관

과학 교양은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시범적 수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한 과목이다. 교사는 전공을 기반으로 생활, 역사, 수학, 글로벌 이슈 등의 흥미로운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하지만 1단위 수업이어서 준비하기에 부담스러운 면이 많아 보통 교과의 보강 수업으로 대체되기 쉽다. 또한 온오프라인 수업이 반복되면서 수업의 연계성을 이어가는 것도 어렵다.

따라서 과학 교양을 맡은 과학 교사는 수업의 완성도에 대한 부담보다는 수업의 신선함을 목표로 잡을 필요가 있다.

1~2가지 정도의 실험이나 조작 활동을 중심으로 검색, 실험, 토의,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등의 과학적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