Ⅷ. 문화와 다양성 [1.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문화권은 문화적 특성이 유사하게 나타나는 지표 공간을 의미하는데, 문화권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자연 환경적 요인과 인문 환경적 요인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은 비교 문화의 관점에서 고찰하도록 한다.

또한, 지역에 따라 문화적 차이가 나타나는 맥락을 파악하게 하여 문화 상대주의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보편 윤리적 관점에서 문화를 성찰함으로써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로 흐르지 않도록 경계한다.

성취기준

[10통사07-01]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

[10통사07-03] 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 문화를 성찰한다.

 

수업 설계

주제

세계의 다양한 문화권을 주제로 월드 카페 개최

단원구성

1차시: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이들의 삶의 방식에 대해 토의(조사 및 토의 활동)

2차시: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과 보편 윤리적 관점에서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문화에 대한 성찰(수업 및 활동지 발표)

3차시: 다양한 문화권을 주제로 선정한 질문들에 대한 월드 카페 개최(월드 카페 토의 활동)

수업의 흐름

[도입-전시학습 상기] 다양한 문화권에 관한 동영상 시청

[도입-동기유발] 이슬람의 여성 인권에 관련된 동영상 시청

[전개] 세계의 다양한 문화권을 주제로 월드 카페 토의 활동

       1) 이슬람교의 할랄식 도축은 과연 동물 복지를 위한 것인가?

       2) 동남아시아에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자리 잡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3) 미국은 인종의 용광로(melting pot)인가? 샐러드 볼(salad bowl)인가?

       4) 사라져가는 소수 인종의 언어를 보존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정리] 조별 활동 정리 및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존중의 필요성 언급

 

결과 및 FeedBack

수업자

수업관

  월드 카페 토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문화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월드 카페 토의의 주제가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을 찾고 이와 관련된 자신들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다.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과 보편 윤리의 관점에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고,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의 태도를 가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월드 카페 토의 활동을 통해 모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