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형(PBL) 학습 방탈출 수업 모델”

 

  새로운 수업 모델을 개발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학생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것과 창의적인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학생이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하여 신기한 시범 실험과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실험들을 교사를 시작하고 3년 이상 연구 해왔습니다. 그러나 신기하고 재밌는 실험만 연구하는 것은 교사의 발전에 대한 한계가 보이는 느낌이었습니다.  더 재밌고 더 신기한 실험 소재들은 그 숫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5년 이상 연구한다면 발전이 더뎌집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연구하지 않고 매년 같은 것을 해도 학생들은 신기하게 느끼기 때문에 교사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발전하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실험을 개발하는 과정 자체가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과학 실험을 개발하고 이를 매년 전국 과학교사 실험연수 강사로 나가면서 다른 선생님들에게 전달했는데,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지치고 부담도 됐으며, 새로운 실험 개발이 학생한테 진정한 도움이 되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방탈출 카페가 유행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고, 지인들과 체험을 가게 되었습니다. 그 때 했던 방탈출은 스토리가 있고 신기한 과학 장치들이 있어서 마치 영화나 소설 속에 들어온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자외선을 이용한 과학 장치와 볼록렌즈를 이용한 장치, 적외선을 이용한 장치, 발전기를 이용한 장치 등은 실제 물리 과목 수업 시간에도 흥미로운 실험 소재로 사용하는 것들이었기 때문에 친숙했고, 방탈출 수업 플랫폼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방탈출 수업 플랫폼의 장점은 어떤 과목이든 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토리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집어넣고 답을 찾도록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문제를 풀거나 장치를 작동시키도록 유도하는 과목이라면 어떤 것이든 쉽게 학교 현장에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에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도 방탈출 자체에 대한 흥미로 인해 수업에 참가하고 과학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히며 흥미를 찾게 되는 긍정적 효과가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경험은 디자인과 미술을 전공하기를 희망하고 학교에 흥미가 없어서 자퇴를 하고 싶다고 했던 학생이 방탈출 제작을 지원하고 방탈출 수업에 매우 열심히 참여했던 겁니다. 평소 어떤 수업시간에도 잘 참여하지 않았었는데, 방탈출 문제를 만들 때 디자인을 하고 문제 그래픽을 그리는 활동과 스토리 작성에 열성을 다했으며, 방과 후에도 남아서 장치를 제작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는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학생에게 동기부여를 얼마나 크게 시킬 수 있는 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생 개별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서 직접 방탈출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기록부에 교과별 세부특기사항을 적을 때도 수월하게 적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서 보았을 때도 참신성과 전문성 모두를 인정받을 수 있을만한 교과별 세부특기사항이 되었습니다. 


 
  수업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도 핸드폰 어플리케이션과 팜플렛을 이용하여 야외 방탈출 체험활동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확장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외부에 있는 간판과 조형물을 보고 어플리케이션에 나오는 스토리와 문제를 풀어나가는 활동은 평소 다니던 공간과 스토리가 융합되는 색다른 체험활동을 제공합니다. 야외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야외 방탈출을 진행할 때는 예산도 들지 않기 때문에 운영하기가 쉽습니다. 야외 방탈출의 어플리케이션과 문제 및 스토리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제작팀을 운영하였는데, 이를 만들면서 생기는 문제점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고등학교 때 익혀야할 필수적인 태도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방탈출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제 취미를 즐기는 것이 수업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고, 수업 준비를 하는 것이 즐거웠다는 점입니다. 방탈출을 하게 되면서 만나는 많은 방탈출 관련 제작자들을 나중에 학교에 초대해서 진로 특강을 진행하는 것도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다니기 재밌고 흥미로운 학교를 만드는 것이 교사 개인으로써의 가장 큰 목표인데, 방탈출 수업이 이에 대한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방탈출 제작 특강 1회 방탈출 제작 특강 2회 방탈출 체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