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센터

교수 · 학습 센터 운영

■ 운영 배경 및 목적

· 2016년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독립 부서로 신설함.
· 시대적 요구에 따른 수업 개선 전문 연구 기구 필요성 대두
· 각 교과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수학습법 논의 및 개발
· 학습자 요구와 특성에 따른 독자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홍보

■ 운영 방법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자발적 제안 수업 실시
· 자발적 공유 수업 실시
· 외부 강사 연수
·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재자 등 물품 지원
· 도서 발간

■ 운영 내용

· 자기수업 모니터링
· 교수클리닉(전문가)
· 마이크로티칭
· 강의촬영지원 사업 지원
· 강의력 향상 워크샵
·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외부 수업 전문가 초청 특강
· 학교장의 자율 장학 연수

■ 기대 효과

· 교원들의 실질적 교수(Teaching) 역량 강화 및 강의 질 개선
·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강화를 통한 학습력 제고
·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지속적 연구&개발 및 교육 문화 창출
· 교사 및 학생 양자간 교육만족도 제고 및 학업성과 극대화
· 미래지향적 교육정보화 기반 체제 구축 및 선도화된 스마트교육 토대 마련
· 체험기반의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선도 모델 확산
· 교육 선진화를 위한 체계적 교수·학습 지원 모델 제시 및 보급

2020학년도 세부 교육 활동
 
◦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사 중 희망하는 교사에 한해서 매주 정해진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날’에 모여 학년별, 과목별 수업 설계 및 평가에 관한 토의와 토론을 실시함.

구분 국어 영어 과학 사회 수학
요일
교시 5교시
장소 교수-학습 센터 회의실
 
◦ 전문적 학습 공동체

기존 수업 패턴에서 벗어나 ‘배움의 공동체’, ‘PBL’, ‘거꾸로 수업’, ‘하부르타 수업’, ‘토론식 수업’ 등 본교 교과와 실정 맞게 개발한 수업을 자발적으로 다른 교사에게 공개함으로써 수업 방식을 서로 공유하고, 수업 설계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할 수 있도록 함.

 
◦ 자발적 공유 수업

자발적으로 제안수업을 실시한 후, 각 교과별 강평회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수업을 교과별로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 외부 강사 연수

각 교과에서 교수·학습 전문성 신장을 위해 외부 강사 연수를 신청하고, 강사를 초빙하여, 새로운 교수법을 습득하고, 내면화하고자 함.

한 해 마무리
◦ 도서 발간

1년 간 교사들이 실시했던 수업 자료를 모아서, 수업 의미, 설계과정, 교육적 의미 등을 수필형식으로 기술한 도서를 발간함.